우리 소 늙다리 보리피리 이야기 5
이호철 지음, 강우근 그림 / 보리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버지를 생각하면 소가 생각난다는 어느 영화감독의 말이 생각난다..

아버진 늘 소를 가족처럼 생각하고 대한다..

헌신하는 소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가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늙다리 역시 아버지에게 소중한 가족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호철이는 아버지의 이런맘을 잘 알면서도 자신이 해야만하는

여물 챙기기와 꼴 먹이러 가는 일이 그리 달갑지만은 않은듯하다..

하지만 늙다리를 생각하는 맘은 아버지만큼은 아니지만

애정이 책속 여기저기 묻어나는건 사실이다..

 

지금은 구정물을 따로 모아서 소 여물을 끓이는 집은 드물것이다

사료에 길들여진 소들이 많지만 과거에는 소에게 여물을 끓이고

봄철부터 가을까지 산과 들에 꼴을 베러다니는 동네 아이들을

심심찮게 볼수있었다..

나의 유년시절에도 오빠를 따라 들로 나가 소에게 풀을 

 뜯기게 하곤하였으니

나의 아이들에게는 옛날사진으로만 볼수있는 풍경을 이야기 한들

이야기에 불과하고 같이 공유하고 느낄수 없음이 참으로 안타까웠다..

가끔 어린송아가지 남의집 채마밭을 온통 쑥대밭으로 해놓곤하여

혼이 났었는데 ...

이책에서도 늙다리의 송아지도 남의 밭에 들어가서 호철이가

기겁을 하는 내용을 읽으니 입가에 미소가 머금어진다..

 

소를 데리고 마을 친구들이랑 꼴먹이러 가면서 일어나는 일들은

온마을 아이들과의 우정을 나누고 추억을 만들수있는 좋은 시간들이었다 

는 생각을 하게되니 요즈음 아이들이 안쓰러워진다.. 

동네친구들과 놀수있  시간이 부족한 아이들은 과연 유년시기를  

어떻게 기억할지 궁금해진다..

이책은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주는 책이고 어린이들에게는  

어른들의 추억을 나누어주는 책인듯하다..

암소 늙다리를 통해  한가족으로 살아가는 모습으로 비추어주기도하고

정을 나누며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정겨움이 묻어나는 그림또한 재미를 준다.. 투박하지만  

우리네 정서를 한껏 품은 그림이 따스해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