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 묵상 노트 - 주님 부활을 기다리는 40일의 여정
가톨릭출판사 편집부 지음 / 가톨릭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품절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새 달력을 받으면

빨간 날들의 분포를 확인하고,

가족들의 생일을 기록해둔다.

그러고나서 그해 재의 수요일과 부활절

날짜를 확인한다.

대림시기보다 사순시기를 더 기다리는

나는 사순시기의 성가도 더 좋아한다.

어릴 땐 주일학교에서 배운대로

대림과 사순 시기에

습관이나 태도 중 고치거나 억제해야 할 것들을 골라

그것들을 하지 않음으로써

희생을 실천해야한다고 여겼다.

그런데 어느 순간,

그런 실천들이 일시적인 변화에 그치고,

궁극적으로 그 희생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나눔이나 배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내 생활을 잠깐 바꾸는 것만으로는

아무 의미가 없겠다는 깨달음.

그후론 희생이 아니라

대림과 사순 시기에 더 나누고

주위 사람들을 배려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또, 일상에 치여 가까이 하지 못했던

성경을 조금 더 챙겨 읽는 시기로 삼았다.

성경 통독 후 하고 싶었던 것은

성경 쓰기다.

아이 첫영성체 준비하며

마르코 복음을 필사했다.

그런데 필사를 하며 느낀 건

나는 묵상을 더 하고 싶다는 것!

<매일미사>를 챙겨

매일 복음 묵상을 하거나

묵상을 도와주는 글이 실린

교회 내 잡지를 구독하기도 했었는데

이번 사순 시기에 준비한 것은

<사순 묵상 노트>다.




재의 수요일부터

주님 부활 대축일까지

복음을 묵상하고,

생각할 거리들에 대해서도

내 생각을 적어보고,

실천 사항을 하나씩 행해보도록 이끌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