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누구나 교양 시리즈 6
페르난도 사바테르 지음, 유혜경 옮김 / 이화북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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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은 2,000년도 넘은 역사에서 나타난 진리를 찾는 방식이며 오류나 거짓을 알리는 한 방식이다(p23).

 

철학에는 왜? 라는 질문이 빠질 수 없는 것 같다. 철학가들은 단순히 사실을 아는 것을 만족하지 않고 그 너머의 진리를 탐구하려한다.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선 높은 수준의 사고력을 요하다보니 현대의 일반인들에게 난해하고 고리타분한 학문이란 이미지를 띄운 것 같다. 철학에 대해 알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접근해야 할지 두려운 독자들을 위해 페르난도 사바테르는 윤리와 정치를 쉽게 설명해 주는 책을 출간한 이후 그 세 번째 시리즈로 철학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는 책을 펴냈다.

 

고대의 소크라테스와 플라톤부터 현대의 아렌트와 삼브라노까지. 시대를 초월한 철학가들의 관심사가 어디서부터 시작해 어떻게 옮겨왔는지 그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이 책은 시대가 요구하는 이상이 무엇인가를 탐구해 볼 수 있다.

 

소크라테스가 현대에 살았다면 어그로꾼이 아니었을까, 그는 반어법을 통해 무언가를 잘 안다고 믿는 사람들을 차례차례로 무너트렸다. 그러다보니 미움도 많이 받았지만 앎을 위한 노력만큼은 필사적이었다. 그는 철학자들은 우리가 안다고 믿고 있는 것모른다는 사실을 먼저 깨달은 사람들이며 이 무식함을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사람들(p42)이라고 했다. 죽기 직전까지도 진리를 탐구하기 위해 철학자의 본분을 잊지 않았던 그는 마지막 순간에도 질문하고 논쟁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소크라테스는 살아생전 저술을 남기지 않았다. 그저 아테나의 광장인 아고라에서 시민들과 토론을 했을 뿐이다. 소크라테스의 말을 글로 정리해 후세에 남긴 것은 그의 제자인 플라톤이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처럼 자유로운 토론을 즐기기보단 철학 학교를 세워 제자를 양성했다. 기하학을 모르는 자 이 문을 들어서지 마라(p60)” 는 무시무시한 플라톤의 철학 학교 아카데메이아의 경고 문구만 보더라도 불변하는 지식인 기하학과 숫자에 대한 플라톤의 관심을 알 수 있다. 플라톤의 사상은 그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이어받는다. 그는 최초로 행복에 관해 언급한 학자이기도 하다.

 

중세에 이르러 철학은 종교와 결탁한다. 신앙과 이성은 양립할 수 있는가(p106)’ 는 중세 철학가들의 과제였다. 가톨릭의 교부 아우구스티누스는 선과 악의 이원론을 주장하는 마니교를 맹렬히 비난했으며 하느님의 전지전능함을 강조했다. 다만 신이 인간을 지옥이란 고통에 밀어 넣는 이유만큼은 끝까지 규명하지 못했다. 가톨릭의 또 다른 교부 토마스 아퀴나스는 5가지 방식을 통해 신앙을 이성으로 증명하고자 했다. 다만 그 증명 기반이 다양한 철학자들의 이론에서 비롯되다 보니 그가 말한 신이 기독교의 하느님뿐만 아니라 다른 신의 존재 증명에 활용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종교인 에라스뮈스는 그 누구보다도 사치스러운 교황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인다. 다만 종교개혁을 이룩한 루터를 지지하지도 않는다. 그는 일평생 애매한 입장을 보였지만 전쟁에 관해서만큼은 단호했다.

 

점차 철학의 세계는 심오해진다. 데카르는 확언할 수 있는 지식을 찾기 위해 의심했다. 감각적, 수학적 지식은 의심하는 그에게 있어 언제든지 변하거나 속임을 당할 수 있는 지식이었다. 그를 만족시킨 것은 존재하는 나였다. 나는 생각하고 의심하는 존재다. 그러므로 내가 존재한다는 사실만은 확실하다(p158) 깨달음을 얻은 그는 비로소 현실의 지식을 믿을 수 있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데카르트의 회의론은 참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인 것 같다. 철학은 칸트 이전과 이후로 나뉠 만큼 그가 철학사에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그는 철학을 탄탄한 이론의 기반 위에 세우고 싶어 했다. 그가 출간한 순수이성비판은 인간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준다. 칸트의 철학은 철저히 이성에 기반을 한다. 칸트는 인간이 의사결정을 할 때 법과 같은 강제가 아닌 이성적인 존재의 자유의지의 결과로(p211) 행동해야 한다고 말한다.

 

칸트가 현대를 살았다면 나치의 전체주의를 어떻게 비판했을까. 정치철학의 권위자 한나 아렌트는 유대인 대학살의 사형집행인인 아이히만 재판의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시민이 정치적 자질과 도덕적인 책임을 포기하고, 의식 없이 무비판적으로 상부의 명령에 복종하여 범죄를 저지른 악의 평범성’”에 관해 이야기한다(p296).

 

300페이지 남짓한 이 책에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위대한 철학가들을 하나하나 소개한다. 각 시대가 요구하는 과제에 철학자들이 답하기 위해 어떤 사상이 기반이 되었는지 그 변천사를 알고 싶다면 철학을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린다는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철학사의 흐름을 따라 읽다보면 인류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그 시대를 지탱하던 주류 사상이 무엇이었는지를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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