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 - 초가치를 만드는 아트×비즈니스의 힘
한젬마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술의 선입견을 벗기다

 

아트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전시관에서 고상한 그림들이 진열되어 있는 모습이다. 그렇기에 지금까지 나는 예술에 문외한인 사람이며 아트와 나의 접점은 전혀 없다고 자부해왔다. 하지만 <한젬마의 아트콜라보 수업>을 읽으며 아트가 우리 일상과 얼마나 밀접한지를 알게 되었다.

 

아트는 그 자체로도 존재할 수 있지만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새롭게 태어날 수 있다. 예술이란 범위를 나의 선입견에 갇혀 선을 그엇기 때문에 멀게 느껴졌지 우리 일상 속에서 참 쉽게 찾을 수 있는 분야다. 예술은 유명 브랜드들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기도 하고 마케팅의 키 포인트다. 특히 소비자는 광고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 나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고 느껴지는 식(), 책에서 예를 든 골빔면처럼 서로 다른 것들을 조화시켜 소비자들에게 소개시켜 주면 한 개의 광고를 통해 두 가지 제품의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해외 브랜드의 화장품이 선망의 대상이 될 때 한국다움을 잃지 않으려한 한국적인 브랜드 설화수의 약진은 전통이 고리타분함만을 말하지 않는 다는 걸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한국적인 품목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교훈도 남긴다.

 

아트 관련 책에서 빠지지 않는 코카콜라의 리미티드 에디션 전략은 정말 감탄스럽다. 지금에야 병도 하나의 예술이라는 통념이 널리 받아들여지지만 처음부터 그랬을 리가 없지 않는가. 병이 음료를 보관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는 데는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효과를 톡톡히 본다. 본질, 그 이상의 생명을 부여하는 건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탄생할 수 있다는 걸 명백히 보여주는 예시다.

 

다만 서울의 ‘I SEOUL U’는 이미 만들어 졌으니 어떻게든 활용해야 하지만 과연 국내에서 재평가가 가능할지는 여전히 미지수인 듯하다. 예술 하는 사람의 안목은 일반인의 안목으로 쉽게 알 수 없으니 말이다. , 누군가가 엄청나게 씽크빅한 아이디어로 I SEOUL U를 흥행시킨다면 몰라도. 그건 I SEOUL U 가 가진 그 자체의 독특함 덕분이 아니라 흥행을 시킬 누군가의 유명세에 묻어가는 거니. 이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인가. 별 볼일 없는 것을 의미 있게 만드는 것 말이다.

 

굉장히 재밌는 책이다. 세계적인 브랜드들의 이야기와 더불어 한국이 가진 콘텐츠들도 한번쯤 생각해보게 만드니 말이다. 콜라보레이션이 무엇인지, 이를 통해 어떤 효과를 낼 수 있을까, 예술의 문외한이라 자부하던 사람들도 쉽게 이해하며 읽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