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독서 교육 전문가 김소영 저자를 처음 알게 된게 <말하기 독서법>이라는 책을 통해서였다. 몇 년의 시간이 흘러 변화한 독서 환경에 맞게 새롭게 개정된 책으로 만나니 또다른 설렘이 가득했다. 저자의 전작들 <어린이라는 세계>와 <어떤 어른>이라는 책도 너무 감명깊게 읽은 터라, 이번 개정판도 당연히 큰 도움을 얻어가리가 믿어 의심치 않았다.이 책은 이제 막 독서의 길에 발을 들이는 어린이들이 책을 좋아하게 만드는 습관부터 독서력과 문해력이 높아지는 방법까지 두 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도록 돕는 친절한 안내서이다. 아이가 독서를 어려워한다면 책 읽는 방법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단순히 ‘책 읽기’와 ‘독서록’을 연결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적극적으로 함께 읽고 말하고 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읽기에 능숙하고 어려운 글도 두려워하지 않는 아이는 과목과 상관없이 교과서도 쉽게 이해한다. 책에 푹 빠질 수 있는 아이는 모든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 이 책은 자극적 영상과 콘텐츠가 넘쳐나며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독서가 더욱 어려워진 환경에서 책 읽기가 습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필요한 ‘읽고-말하고-쓰는’ 다양한 활동을 소개한다. 특히 저자가 독서교실에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직접 수업하는 내용과 25년간 축적한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각 가정에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친절한 설명과 사례를 가득 담겨있다.1장에서는 ‘말하기’가 어떻게 어린이와 책을 연결하고, 독서력을 키워줄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2장부터 5장까지는 그림책, 동시, 동화, 지식책 등 책의 갈래에 따라 어떻게 읽고 말할 것인지, 어떤 독후 활동을 통해 책의 재미를 느끼게 할 것인지를 상세하게 소개한다. ✔️ 초등 책 읽기 갈래별 독서법의 핵심1. 그림책그림책의 언어는 그림이다. 책을 읽고 그림뿐 아니라 그려진 방식, 책의 모양새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자.2. 동시동시는 소리내어 읽는 것으로 시작한다. 마음에 드는 시를 어린이가 직접 골라 암송하고 시어에 담긴 뜻, 시의 분위기에 대해서도 말해보자.3. 동화동화의 줄거리를 따라가며 이야기를 이해하자. 인물, 배경을 깊이 살펴보면 동화의 주제를 찾을 수 있다.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고 기록해 보자.4. 지식책지식책 읽기는 교과 연계보다 관심 연계로 접근한다. 책을 읽으며 새로 알게 된 사실을 말해보고 관심 분야를 점점 확장시켜 나간다./6장에서는 어휘력과 문장력을 키우는 방법을 담았다. 단순히 책을 읽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초등 학습에 꼭 필요한 글쓰기까지 나아가는 과정을 만날 수 있다. "어린이가 책과 가까워지기를 바란다면 책을 읽을 시간을 충분히 주셔야 합니다. 또 이끌어주는 어른도 함께 읽어야 합니다."김소영 저자는 요즘 어린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은 ‘책 읽기’라고 말한다. 다채로운 미디어를 바르게 활용하고 앞으로 다가올 시대도 자신 있게 맞이할 수 있도록 어린이를 이끌어줄 가장 중요한 도구가 바로 책이기 때문이다. 책 읽기가 즐거워지고 책을 좋아하게 되는 순간 어린이들은 능동적인 독서가로 성장하며 평생 책을 가까이 하는 어른으로 자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