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 교과 연계 초등 필독서 48권을 한 권에! ㅣ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1
오현선 지음, 피넛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3월
평점 :
요즘 아이들 대부분이 어려서부터 TV나 유튜브 등 다양한 영상에 노출되어, 활자로 된 글을 읽고 느끼고 생각하며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하는 기회와 시간이 많이 줄어든 것 같다.
게다가 책을 잘 읽던 아이들도 학년이 올라갈수록 여러 학원이나 활동 등 바쁜 일상 속에서 책 읽는 시간이 줄거나 멀어지기도 하는 것을 자주 접하니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이런 우리 아이들에게 최소한의 독서라도 하길 바라는 마음이 담긴 <책과 신문 읽고 쓰고 초등 탄탄 논술>을 만나게 되어 즐거운 마음으로 아이와 함께 펼쳐보았다.
책은 초등 교과 연계 필독서 48권을 문학, 철학, 사회, 과학•환경, 역사, 인물의 다양한 주제를 통해 인문학과 세상을 이해하고, 배경지식을 넓히며, 자연스레 사고력과 창의력, 논리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유용한 교재이다.
** 활용법
1. 한 장으로 정리된 초등 필독서 읽기
2. 책 제목과 표지 확인하기
3. 책과 연계된 주제의 뉴스 읽기
4. '어휘 톡톡'으로 필수 어휘 익히기
5. 책 내용 확인하기
6. 기사내용 확인하기
7. 책과 기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사회 문제에 적용하기
8. 실생활에 연결할 부분 찾기
9. 라온쌤과 함께 나누는 책 이야기
알고 있는 지식이 제아무리 많아도 실제 생활과 우리가 사는 세상과 연결해 생각하지 못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아이들이 선뜻 글을 쓰지 못하는 이유는 공부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알고 있는 지식도 어떻게 글쓰기에 활용해야 하는지 몰라서이다.
이 책은 책과 뉴스 신문을 통해 새로 얻은 정보와 지식을 세상의 문제와 연결하는 법을 알려주는 사고력 확장 프로그램이다.
하루 책 한권과 기사 한편을 읽으며 라온쌤의 질문에 자신의 생각을 써내려 가다보면 어느새 탄탄해진 글쓰기 실력과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초등 고학년부터 중등까지 추천하고 싶은 유용한 교재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