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부 과학 필독서 40 - 현직 고등학교 과학 선생님들이 직접 읽고 고른 필독서 시리즈 18
방희조 외 지음 / 센시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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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고등학고 과학 선생님들이 직접 읽고 고른

생기부 과학 필독서 40

방희조X이미경X문인정X신유재 지음




이 책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4명의 현직 고등학교 선생님이 과학고, 영재고, 일반고에서 오래 근무하며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생기부에 도움이 되고자 고심하여 고른 책들로 채워져있다.

4명의 저자는 각 과목별로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책, 이론과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 관련 전공과 진로를 깊이 있게 설명하는 책들을 두루두루 소개한다.

한권 한권 모두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있고, 깊이 있고 창의적인 후속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과학 교과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을 넘어 나만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다른 지식으로 확장하여 탐구한 활동을 생기부 세특에 충실히 담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생기부의 핵심, ‘과세특’을 준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독서’이다.


교과 선생님이 기록하는 과세특은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 수업 중 학생이 보여준 노력, 성장 과정 등을 담고 있다. 이러한 성장과 발전 과정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는데 ‘독서’만큼 유용한 것이 없다. 책을 읽은 후 이와 연계한 의미 있는 후속 활동까지 이어 할 수 있다면, 매력적인 과세특을 만들기 위한 완벽한 시나리오가 완성돨 것이다.




**이공계열을 위한 최적의 생기부, '과학적 사고력'으로 완성한다.


수업 시간에 ‘수업 일기’를 기록하는 수행평가를 진행했습니다. 수업 후 생긴 궁금증이나 질문을 적어 보도록 하는 활동이었지요.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업 내용 안에서 이해하기 어려웠던 내용을 질문했지만, 어떤 아이들은 이전에 학습했던 내용과 관련짓거나 다른 교과에서 학습한 내용과 관련지어 ‘왜 그럴까?’라는 궁금증을 키워 냈습니다. 선생님도 생각하지 못한 질문을 스스로 만들어 내고 그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시도하는 학생들이 바로, 과학적 호기심과 사고력이 돋보이는 경우입니다. (p19)

이공계열 대학이 학생에게 요구하는 역량은 분명하다. 바로 ‘과학적 호기심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깊이 있게 공부한 과정을 보여달라’는 것이다. ‘교과 내용 중 무엇이 궁금했다’라고 단순히 기록하고 끝내는 학생과, 스스로 자료 조사를 하여 더욱 깊이 있게 학습한 학생, 나아가 이를 실생활과 연계하여 사고를 확장한 학생, 과학적 이슈에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논술한 학생들에 대한 평가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학생들은 대학이 원하는 과학적 사고력과 탐구 역량, 연구자의 윤리까지 모두 담아냄으로써 입학사정관이 주목하는 이공계열 최적의 생기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며, 성공적인 입시라는 목표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각 과목별 책 소개와 생기부 후속 활동으로 확장하기 등 독서로 생기부 챙기는 사례까지 꼼꼼하게 안내되어 있어 참고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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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기부 과학 필독서 40>을 통해 학생들은 단순한 연구 활동 사례를 접하는 뿐만 아니라, 과학적 질문을 던지며 해결해 나가는 연구자의 자세, 탐구하는 방법적인 틀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 생기부에 3년간의 학업 및 진로 역량이 점점 구체화되고 심화되는 과정을 충분히 드러낼 수 독보적인 생기부를 만들수 있을 것이며, 그 결과 성공적인 대입을 위한 든든한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생기부를 어떻게 만들어갈지 막막하거나 궁금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라면 꼭 소장하여 3년 동안 꾸준히 도움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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