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 세상의 모든 와우 : 인체 대탐험 - 우리 몸 구석구석 모험을 시작하라! WOW 세상의 모든 와우
민디 토머스.가이 라즈 지음, 잭 티글 그림, 김현희 옮김 / 물주는아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부터 눈길을 확 사로잡는 코믹한 그림들이 시작부터 재미난 책일것 같다는 느낌적인 느낌이 팍 오는 아주 유익하면서 즐거운 책이었다.

-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1위

- 미국 팟캐스트 어린이 분야 1위

- 미국과학진흥협회 우수과학도서 후보작

언급되는 타이틀만 봐도 엄청난 책임에 틀림없고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지식과 재미를 동시 주리라 기대를 가득 안고 책속으로 고고!

 

책의 저자인 ‘민디’와 ‘가이’는 <Wow in the world> 라는 팟캐스트의 공동 제작자, 진행자로

위트 있는 입담과 속도감있는 전개로 우리 몸 곳곳을 안내하며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그럼 지금부터 놀라운 우리 몸속 세상으로 모험을 떠나 보자!

 

책은 총8장으로

1장 머리 - , , ,

2장 -

3장 몸의 겉에서 속으로 - 피부, , 손톱,

4장 운동계 - , 근육

5장 순환계, 호흡계, 비뇨계 - 심장, , , 비뇨계

6장 소화계 - 소화, , 방귀

7장 면역계

8장 생식계 - 끝없이 이어지는 삶의 고리, 사춘기

용어는 다소 어렵게 느껴지지만 어린이 눈높이에 딱맞는 익살스런 그림과 저자의 깨알 위트에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새롭게 알게된 다양한 인체의 신비함과 과학적 상식 등 읽으면서 재미있고 기억에 남는 부분을 일부분 소개해 보겠다.

 

 

혀는 우리가 음식물을 씹고 맛보고 삼키게 해주고, 말할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근육 덩어리이다.

특히, 우리집 아이가 엄마, 아빠는 다 되는 <U자형 혀 말기>가 아직 안되서 입모양을 이상하게 비틀어 꼬는 유쾌한 시간이 자주 있다. 이는 불완전 우성 유전자로 부모가 U자형으로 말 수 있으면 충분히 가능한 거라고 거울보며 연습해보라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손톱은 하루에 1mm씩 자라며, 밤보다 낮에 겨울보다 여름에 더 빨리 자란다.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손톱, 왼손잡이는 왼손 손톱이 반대쪽보다 빨리 자란다. 어린이의 손톱은 청소년이나 어른보다 두배나 빨리 자란다. 우리집 어린이의 손톱이 일주일만 지나도 쑥 길어진 이유가 다 있더라는. 그리고 손톱은 인간을 비롯한 영장류가 다른 포유동물과 구분되는 특징 중 하나라고 한다.

 

 

누구라도 똥, 방귀 이야기라면 웃음을 참을 수가 없지 않는가. 역시나 소화계에서 빠질 수 없는 재미난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다. 옥수수를 먹고나면 똥에 그대로 섞여 나올때가 있는데, 이는 옥수수의 셀룰로오스라는 식물성 섬유질이 몸에는 매우 이롭지만 소화가 원래 안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건강한 똥은 물속에 가라앉은 큼지막한 한두 개의 덩어리가 좋다고 한다. 물에 둥둥 뜨는 똥은 영양섭취에 문제가 있거나 배 속에 가스가 가득 차서 그렇다고 하니 섬유질 많은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도록 하자.

 

 

사춘기는 신체적으로는 이차 성징이 나타나며 정신적으로는 자아의식이 높아지면서 심신 양면으로 성숙기에 접어드는 시기를 말한다. 이제 사춘기를 맞이할 아이와 함께 읽는 재미가 솔솔했다. 폭풍 성장으로 우리 뇌가 쑥쑥 변하는 몸에 적응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다. 호르몬 수치가 롤러코스터처럼 오르락내리락 하며 감정 조절에 힘겨울 수도 있지만 모두다 겪는 것이니 너무 억울해 말라고 전한다. 그리고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더 늦은 시간에 나와 수면 부족으로 더 피곤해지니 사춘기에는 충분한 수면이 필요함을 잊지 말자.

 

 

마지막에 우리 몸에게 진지하게 고마운 마음을 담아 감사 편지를 써보는 코너는 우리 몸에 대한 소중함을 느끼게 해주는 것 같아 더 좋았다.

 ////////

 

이 책을 따라 혀에서부터 발가락까지 구석구석 살펴보다 보니, wow! 라는 감탄사가 절로 나올만큼 우리 몸은 신비로움과 경이로움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각 장기들이 모습이 어떠한지 도식화된 그림으로 설명해 주니 어린이도 쉽게 재미있게 받아 들일 수 있어 이 책의 매력은 더 큰 것 같다.

와우! 틈새 과학 상식, 와우! 깨알 정보, 와우! 놀라운 기록, 와우! 서프라이즈, 보너스 바디 등 어린이의 다양한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유쾌 발랄한 책이었다.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가지고 있는 우리 몸을 더욱 사랑하고 아껴주는 마음도 잊지 말았으면 하고 바라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