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부터 달 탐사 - 선생님도 몰랐던 미래 읽기 프로젝트 ㅣ 뉴제너레이션을 위한 진로 가이드 2
줄리 라르동 지음, 실비 세르프리 그림, 윤여연 옮김, 강성주 감수 / 다산어린이 / 2023년 4월
평점 :

<오늘부터 달 탐사>는 다산어린이에서 출간하고 있는 '뉴제너레이션' 시리즈의 두번째 이야기로 신비로운 미래인 달을 다루고 있다.
첫번째 시리즈 <미래의 직업>도 너무 흥미롭게 읽어 기대하며 책을 펼쳐본다.
고대 신화부터 달 탐사까지
역사와 과학을 넘나드는 이야기
오늘부터 달 탐사
지금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달 탐사를 비록한 우주 탐사 경쟁이 그 어는 때보다 뜨거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우리는 왜 달에 가려고 할까?
미래에는 달이 왜 중요할까?
세계는 왜 달을 주목할까?
일론 머스크는 SpaceX를 설립하여 우주 산업에 뛰어들어 인류의 화성 이주 계획을 발표했다. 당면한 환경 문제와 기후 위기로 화성 이주는 정말 필요해 보인다. 미국항공우주국을 비롯한 많은 연구자가 화성 이주 계획을 준비하면서 주목받은 곳이 달이다. 화성 이주를 위한 중간 기착지로서 달의 기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계 각국이 달에 탐사선을 보내 달을 탐사했고, 달이 매우 귀한 자원의 보고라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또 달의 극지방에 얼음 상태의 물이 존재하는 것이 밝혀지면서 달의 가치가 더욱 높아져, 전 세계는 달 탐사에 집중하고 있다고 한다.
달의 탄생

달은 어떻게 태어났을까요?
19세기 말, 천문학자 조지 다윈은 달이 지구에서 떨어져 나온 조각일 것이라 주장했는데, 이를 '분열설'이라 한다. 1907년대 들어 과학계는 아폴로 계획에 참여한 우주 비행사들이 달에서 채취해온 암석 덕분에 지구와 달의 구성 성분이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됨으로, '거대 충돌성'이란 새로운 가설을 내놓는다. 어떤 행성이 지구와 충돌하면서 달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약 44억 년 전, 지구는 테이아라소 불리는 작은 행성과 충돌했다. 충돌로 지구의 맨틀 일부가 떨어져 나갔고, 테이아는 산산조각 났다. 두 행성의 암석 파편들은 자전하는 지구에 이끌려 지구 주위를 돌기 시작했다. 지구 주위를 돌던 암석 덩어리들이 하나로 뭉쳐지면서 마침내 달이 탄생했다.
달을 향한 여정

1969년 7월 16일, 달을 향하는 거대한 로켓 새턴 5호가 우주 비행사 닐 암스트롱, 버즈 올드린, 마이클 콜린스를 태우고 이륙했다. 약 100만 명의 사람들이 미국의 케네디 우주 센터에 모여 로켓을 발사하는 모습을 지켜봤다. 새턴 5호는 연료를 다 쓴 1단과 2단을 버리고, 3단 로켓을 점화해 지구 궤도에 진입했다. 지구 궤도를 돌던 새턴 5호는 아폴로 11호를 달로 보내기 위해 3단 로켓을 다시 점화했다. 3일후, 아폴로 11호가 달 궤도에 진입했고 궤도를 13바퀴 돌고 나서 착륙 지점인 '고요의 바다'상공에 도달했다. 달 착륙선 이글이 분리되어 달 표면을 향해 갔다. 이때 콜린스는 사령선을 조종하며 혼자 달 궤도에 머물렀다. 달 착륙선에 탑승한 암스트롱과 올드린은 아무도 겪어보지 못한 경험을 할 준비를 마쳤다. 1969년 7월 20일, 달 착륙선 이글이 고요의 바다에 착륙했다. 드디어 두 우주 비행사다 달 표면에 발을 내디딜 차례가 온 것이다. 1969년 7월 21일 밤, 마침내 닐 암스트롱은 달에 발을 내딛는 첫 번째 사람이 되었다.
한국의 달 탐사

한국 역시 우주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달 탐사에 관심을 기울였다. 2007년부터 달 탐사선과 달 착륙선을 발사하기 위한 계획을 세웠지만, 예산과 기술 문제 등으로 지연되었다. 2022년 8월 5일, 한국이 독자 개발한 대한민국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호다 미국 케이프커내버러을 우주국 기지에서 발사되었다. 다누리호는 발사체로부터 성공적으로 분리되어 목표 궤도에 안정적으로 진입하였고 지상과 첫 교신도 성공했다. 다누리호는 연료 절약을 위해 달로 직진하지 않고 달 전이 궤도를 따라 6,000,000km를 돌아가, 2022년 12월 27일 발사 145일만에 임무 궤도에 안착했다. 다누리호는 2023년 1월부터 1년동안 달 관측 및 극지방 촬영 등을 수행한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미국, 러시아, 일본, 인도, 유럽, 중국 다음으로 7번째 달 탐사국 지위에 오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