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의 영어 공부법 - 15살, 토익 만점으로 대학 입학! 사교육 없이 이룬 영어 혁명
노티드 지음 / 생능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최근 들어 AI 관련 사이트가 늘어나면서, 이젠 어딜 보나 AI 관련 영상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서점에서도 AI 관련 책이 늘어났다. 그 와중에 AI로 영어 공부에 관심이 많아진다. 어떻게 AI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을까.

저자는 15살에 토익 만점으로 대학 입학했다고 한다. 어떻게 영어 실력을 급 성장할 수 있었던 걸까. 내 아이에게 영어를 어떻게 가리키지? 학원을 보낼까? 등등 고민하게 되는 내게 도움이 되는 책일 거라고 생각한다.

AI 시대의 영어 공부법

저는 초등학교 5학년 때 해외 게임 커뮤 티에스 활동하면서 이런 간극을 절실히 느꼈어요.

.

.

실전 영어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확실히 느꼈습니다. 결국 시험용 영어만으로는 실제 세상에서 자유롭게 소통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걸 알게 된 거죠.

AI 시대의 영어 공부법 18p

인생 흐름의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는구나,라고 느낄 만큼 저자는 중학 졸업하고, 검고를 보고 바로 대학 갔다고 한다. 어릴 적부터 엄마가 영어가 익숙하기 쉽게 그런 환경을 만들어 노출시켜주셨다고 한다. 그때부터 영어가 익숙해지고, 심지어 티브이는 온통 영어회화만 나오는 줄 알았다는 말에 조금 우드 펐다.

어느 날, 게임하다가 해외 친구들이 영어를 쓰길래 끼어들다가, 쟤 말이 왜 저래? 이상해 등의 말을 들었다고. 그때부터 무언가 잘못되었음을 알았다 한다. 그저 우리나라 영어는 교육에 치중되어 있다 보니, 현지인들이 쓰는 단어가 아니라, 단순히 교과서적인 영어를 쓴다는 걸 알았다고. 그때부터 다시 영어를 시작했다고 한다.

아이가 실수를 두려워하게 되면 영어를 놀이가 아닌 시험처럼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영어 학습은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즐겁게 참여하면 그 자체로 이미 성공적인 학습 환경이 조성된 것입니다.

AI 시대의 영어 공부법 41p

영어를 공부라 생각하지 않고 즐겁게 할 수 있게, 관심 있는 분야에 영어를 접근시키며, 뉴스, GPT, 드라마, 영화 등으로 배웠다고 한다.

문법 공부가 아닌, 즐기면서 하는 영어를 꾸준히 익혀나갔다고. 초등학생을 영어에 노출시킬 수 않게 유튜브 검색어, 사이트를 다양하게 알려주었다.

부모님은 제가 단순히 게임만 한다고 생각하셨지만, 사실 저는 매일 영어라는 전쟁터에서 살아남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게임 속에서 협력하고 전략을 논의하며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힌 것이죠.

AI 시대의 영어 공부법 55p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배운다고 한다’라는 말이 생각난다. 자신이 끊임없이 활동을 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즐겁고 재미있는 자신만의 영어 배우는 방법을 터득한 것이다. 게다가 챘지 피티 프롬프트, 신조어, 약어 등을 알려주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문법이 담겨있다. 보자마자 ‘이것은 지나가는 지렁이요, 나는 까막눈이니라.’는 단어가 왜 생각날까. 요즘의 영어는 필수불가결이다. 그저 어렵게만 느껴지는 영어를 즐겁게 배우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