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으로 읽는 최소한의 심리 법칙
강준우 지음 / 북카라반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사람을 보면 뜻하지 않게 그 사람의 과거가 보이고 내면이 보이게 된다. 어느날 부터 이런게 보였을가 하는 의문도 들지만, 사람들의 다양한 면모를 보게 되어서일까. 그래서 가끔은 지루하고, 가끔은 이게 무슨 행동인지를 궁금하게 된다.

어릴적부터 심리에 관해 궁금해지기도 하고 관심이 많았다. 이 책은 심리 효과와 증후군, 행동경제와 심리, 사회적 법칙으로 나뉘어져 있다. 내가 알던 심리들과 처음 보는 심리학에 호기심이 일어났다. 특히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 중 엘렉트라는 처음 들어봤다.

가스등 효과, 권위에 대한 복종 다양한 행동경제와 심리에 대해 알게해주는 이 책이 정말 소장하고 싶게끔 흥미로운 내용의 위주가 많다. 꼼꼼한 자료수집을 하지 않아도 바로 볼 수 있게끔 찾아 볼 수 있다.


심리효과와 증후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이성의 어머니에게 느끼는 ‘성적 매력’, 부모가 나 아닌 타인에게 주는 관심과 사랑에 대한 ‘질투’, 아버지와 자신을 ‘동일시’, 성적인 것에 대한 ‘죄책감’ 등의 특성으로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하면서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 거듭난다고 합니다.

교양으로 읽는 최소한의 심리 법칙 49화

어릴적에 우리 아이가 타인을 보고 질투를 느낀다거나, 자신의 할아버지 보고 질투를 느끼고는 하는걸 보았다. 7살때의 일이라, 아들을 혼자 키우는 나로서는 무척 걱정이 되어 검색을 해보니까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사실을 그때서야 알았다. 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신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테바이의 왕 라이오스는 앞으로 태어나는 아들이 자신을 죽일거라는 신탁을 받고는, 왕자를 산속에 버려둡니다. 훗날,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해서 자식을 낫다가 결국 모든 진실이 드러나자, 친모는 자살하고, 오이디푸스는 스스로 두눈을 찌르고 딸 안티고네와 방랑길에 오른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이 매력적인 신화에 곁들어서, 그럼 딸이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도 있지 않을까요?하는 궁금증은 다음장에 있습니다. 엘렉트라 콤플렉스도 이와 마찬가지 였습니다. 아버지에게 강한 애정을 느끼고 어머니에게 경쟁 의식을 느끼는 걸 말합니다.

그리스 로마신화에 나오는 미케네의 왕 아가멤논의 딸 엘렉트라에서 유래된 이야기라고 합니다. 트로이 전쟁에서 이기고 돌아온 아버지가 자신의 왕비와 정부에게 살해되는 내용입니다. 그에 딸 엘렉트라가 동생과 함께 자신의 어머니와 정부를 죽이고 복수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서 엘렉트라 콤플렉스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참 신기한 내용이지 않나요? 이와 비슷한 내용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아도니스 증후군과 나르시시즘에 대한 이야기도 그리스 로마신화에 따온 이름이더라고요.


행동 경제와 심리


합리적 선택 이론가들은 오직 개인만이 선택하고 행동하며 사회적 총합은 단지 개인들이 행한 선택과 행동의 결과로만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특히 정치학 분야에서는 합리적 선택 이론 후의 여러 가지 현상들을 분석할때 고전적인 거시 분석보다 개인주의에 기초한 미시적 분석을 합니다.

교양으로 읽는 최소한의 심리 법칙 169p

미시적 분석이라는 게 무엇일까? 개개의 경제주체의 경제활동을 분석함으로써 경제현상을 해명하려는 연구가 미시적 분석이라고 한다. 그의 반대가 거시 분석이라는 뜻이고.

여기서 나오는 외국인들이 한국의 카페에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그냥 두고 화장실에 가거나 잠깐 다른 볼일을 봐도 물건이 그대로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는 말은 여러번 들어봤다. 이것을 보고 범죄자의 합리적 선택이 낳은 결과라고 한다. 범죄 행위로 생기는 이득으로 인해 나중에 치뤄야하는 대가가 크기때문에 범행으로 이뤄지지 않는다고 한다.


사회적 법칙


 

콜드 리딩은 상대방에 대한 사전 정보 없이 상대의 속마음이나 심리를 잘 알아내는 심리 기술을 말합니다. 원래는 연극이나 영화 오디션 때 리허설이나 연습 없이 주어진 대본을 큰 소리로 읽어보는 것을 뜻합니다. 콜드 리딩을 잘하는 사람을 콜드 리더라고 합니다. 콜드 리더는 상대방의 패션, 보디 랭귀지, 음색, 교육 수준, 종교 등을 분석해 그 사람의 심리를 간파합니다.

교양으로 읽는 최소한의 심리 법칙 192p

콜드 리딩의 반대로 상대방의 정보를 최대한 파악해서 마음을 읽는 것처럼 가장하는 핫 리딩이 있다는데, 이걸 볼때 점성술사가 떠올리는 것은 무엇일까. 뭐든 콜드 리딩을 잘하는 점술사라면 정말 대단한거 아닐까. 나도 콜드 리딩하는 점술사를 본 적이 있었는데 그때 떠올려보면 엄지손가락을 올리게 만든다. 콜드리딩은 부모가 자식을 교육할때도 쓰는 거라고 한다. 결국 콜드 리딩과 핫리딩 비슷하면서 아닌것 같은 기분이 든다.

이 책은 내가 알고 싶은 심리학적 이론을 전부 간추려서 나타낸 것 같다.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