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처럼 읽는 법
에린 M. 푸시먼 지음, 김경애 옮김 / 더난출판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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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독서를 하거나, 영화를 볼 때마다 작가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읽고 있는지 궁금해 갔다. 우리는 분명 작가와 독자 어느 중간 부분에서 있는 사람들이다. 언제나 생각을 하고 그걸 글로 표현하기 어려워 포기하는 사람도 더러 있었다.

총 1장에서 8장까지 있었으며, 장르 서사와 비서사, 구조, 인물 구축 등에 각 파트별로 나뉘었다. 부록에서는 성게, 캄보디아 대사관, 음성 결과 대학에서 배우는 것들, 모순이 있는 것들이 깔끔한 정리가 되어서 쉽게 보고 싶은 곳을 골라 볼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서문에 있어 자신에게 맞는 전략 방법을 찾을땎가지 전략들을 섞고, 맞추고 조정하는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제안을 공유하고 있어 작가를 갈망하는 자들에게는 꽤 도움이 되는 책이지 않을까 한다.

창작 논픽션은 창작 글쓰기의 다른 장르와 근본적으로 다르다


픽션에 등장하는 특정 사건이나 인물이 실제 삶이나 역사 사건 혹은 실존 인물과 비슷할 수는 있지만, 이것이 꼭 진실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즉, 작가의 삶이나 실제 사건이 영감을 불어넣을 수는 있지만 작가는 그 뼈대에 상상력을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다.

— 작가처럼 읽는 법 _ 장르中

독서는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으며 시각적인 매개체가 되어 간접적인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인풋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해준다. 장르 부분에서 토론 질문과 쓰기 길잡이 : 장르에 집중하는 방법을 알게 해주는데 토론 질문을 던져 주고, 관심사가 어떻게 변하는지 질문을 던져주어 흥미를 돋우게 해준다.

그리고 평소에 생각했던 아이디를 꺼내어 세 가지 장르를 써보게 하는 등 가지치기를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생각하며, 나의 시점을 생각하게 된다.


서사 아크 : 스토리 플롯


전통적 의미의 서사 아크는 크게 다섯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해설 : 정지 상태. 이야기 전개를 위한 구성으로 모든 중요한 요소, 즉 주인공 배경 플롯을 형성하는 갈등을 소개한다.

상승부 : 이야기가 전개된다. 인물들은 갈등을 자극하는 방향으로 행동한다. 인물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사건이나 인물들이 원하는 일을 가로막는 사건이 일어난다.

클라이맥스 : 서사가 절정에 이른다. 반드시 사건이 발생해야 하며, 결국 발생한다. 인물의 실상이 드러난다. 플롯은 정점에 도달한다. 인물의 상황이 그가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지 못한다. 그리고 번화의 순간이 도래한다.

하강부 : 이제 어떻게 될까? 서사의 시간이다. 작가는 클라이맥스가 지난 후의 사건과 행동을 취해야 할 방향으로 모든 인물과 플롯을 전개한다.

해결 : 대단원 작품을 마지막 단계로 이끌어 마무리 짓고 독자에게 서사의 종결을 알린다.

작가들은 저마다 다양한 플롯을 가지고 있었다. 예전에도 플롯에 관한 구조는 많이 봤지만 각자에 맞는 방식으로 쓰되 대부분 틀에서 벗어나지 않은 형태에서 다양한 변화를 주고 있는 플롯을 보게 된다. 플롯에서 가장 재미난 부분은 갈등 부분이다. 주인공이 갈등을 빚어나가며 주변 환경이 변해지는 것은 설레게 만드는 일이다.

다음은 구조의 개념을 알려준다. 구조의 역학 중에서 의도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구조의 역학에는 여백, 단락, 연, 절, 장 나눔의 다섯 가지가 있다.

여백은 시각적인 형태를 띠고 있지만, 인쇄와도 관련이 있다. 어떻게 여백을 사용하는지 파악을 해야 한다는 점도 있었다.

단락은 한 단락이 마무리될 때 빈 공간이 생기는데 잠깐 쉬어가는 휴식처나 다름없다. 글의 흐름의 변화랄까. 더 큰 전환이 일어날 때를 대비해서 작가들은 문단 사이에 여백을 사용한다고 한다. 시간의 흐름이나 이동을 나타내기도 하고, 시점 사이를 이동하기도 하며 새로운 플롯이나 인물 전개로 전환하기도 하지만, 이 세 가지 예시 말고도 한 단락과 그 아래 단락 사이의 개념적 변화의 사실을 이해하고 넘어가자.

구조 중심으로 읽기. 마인드 맵으로 뻗쳐나가야 한다는 사실이다. 구조 관계를 연구하길 원한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자신만의 방법으로 표현해 보시길바란다.

작가처럼 읽는 법은 작가들의 독서 비결을 보는 기분에 설레였다. 일단 창작가라면 한번쯤 가볍게 읽어 볼 수 있을 만한 도서라고 생각하고 싶다. 작가가 되고 싶다면, 혹은 작가이지만 한번더 초심을 잃지 않으려면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의외의 정보성을 얻어갈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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