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 리세션 - 경기 침체와 기업의 대응 전략
이석현 지음 / 라온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 시작된 경기침체, 위기극복을 위한 전략’ 

_


이제 곧 기업들의 2분기 실적이 나오겠지만, 많은 민간기업들을 만나보면 다가올 위기에 대응해서 많은 조정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심지어 제가 일하는 곳도 실적은 역대 최고를 달성하고 있지만 내부 조정이 엄청나게 일어나는 중입니다) 그 이유는 이미 지난 IMF와 리먼, 그리고 이번 코로나 19 사태를 겪으면서 기업들도 경기변동의 사이클을 알고 있기 때문이며, 사후에 대응할 수 없없을 때 아니라 미리 준비를 하는 기업들이 승자가 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일겁니다. (현 시점은 다양한 대외변수도 동시에 일어난 인플레이션 이후 경기침체의 초입과 중간단계를 거치고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이런 경기침체는 어떤 대응을 해야할까요? <비욘드 리세션>은 이와 관련되서 최근 출간된 서적중에 가장 유용한 구조와 전략을 전달하는 서적이라 자신합니다. 


본서는 3가지 구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첫째는 다가오는, 혹은 다가온 경기침체에 어떤 구조조정을 거쳐야 하는 것으로 경기침체기에 부실기업이 등장하면서 기업부실화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각적인 구조조정방식에 대해 설명합니다. 둘째는 침체를 다행히 극복할시에 어떻게 다시 성장하는지를 담습니다. 성공전략의 경우도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신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인수합병, 내부 인원 재배치, 설비투자, 신사업기획등을 담아냅니다. 마지막은 스타트업의 성공전략에 대해 다룹니다. 두번째 챕터가 중견기업이상이라면 이 마지막 장은 중소기업이나 벤처, 스타트업 및 예비 창업가들의 침체 이후 성장전략이라 보시면 됩니다. 



<비욘드 리세션>의 내용들은 경영전략, 신사업기획, 마케팅, 현장 영업까지 진행한 사람으로, 그리고 수많은 경영전략서를 읽은 사람으로서 ‘새로운 내용’이 있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본서가 대단한 점은 반드시 ‘필요한 내용’들을 넣었다는 것에 있습니다. 특히 구조조정에 있어 사업구조조정부터 인력구조조정까지의 과정들은 직장생활을 수십년해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은 결국 법인격체로서 움직이며, 자금조달과 영업(매출), 리스크 관리라는 영역을 꾸준히 회전시켜가며 성장합니다. 다만 이게 경기침체시에는 기업의 규모나 사업부, 종국에는 불가피하게 인력구조조정까지 진행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생기는데 본서는 왜 그런 상황이 벌어지는지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더불어  굉장히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해당 구조를 설명하는데 강점이 있습니다. 


단언컨데, 기업의 성장과 위기에 있어서 상황별 대응전략을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연차가 쌓일수록 단지 실무레벨의 경력만 증가할 뿐입니다. 자주 말해온바, 능력이라는 것은 결국 ‘문제해결력’으로 귀결되며, 이 문제해결력의 출발은, 해결을 위한 전략을 설정하는 것에 있고, 전략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구조를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내가 월급쟁이 직장인이라고 단순 월급만 받고 사는게 아니라, 내가 속한 조직이 어떤 구조로, 어떤 영역에서, 어떤 전략을 가지고 실행하고 있고, 여기에 위기나 문제가 닥쳤을 때 자신이 미래에는 어떤 선택을 해야겠다는 준비를 가지는 것은 바로 이 구조를 파악하고 전략을 실행하는데 필수적인 것이라 봅니다. <비욘드 리세션>은 경기침체의 기업 리뉴얼전략이라는 슬로건을 담고 있는 서적이지만, 그 이상의 모든 사람들의 생존과 지속성장의 전략을 담은 아주 훌륭한 서적이니, 반드시 본인 것으로 체화하시길 강조합니다. 


‘굳이 새로운 내용이 없이도 어떤 것에도 도움이 되는 훌륭한 서적’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