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포지티브 에너지 파워
주디스 올로프 지음, 김현정 옮김 / 나비스쿨 / 2025년 3월
평점 :
<포지티브 에너지 파워: 당신의 운명은 포지티브 에너지가 결정한다>의 저자 주디스 올로프 교수는 에너지 의학의 선구자이다. 저자가 정착시킨 의학용어, 에너지 치유법은 정통 의학에 심리학, 영성 그리고 직관적 치유와 에너지 의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통합하여 만든 정신 치료의 새로운 분야이다.
목적은 개인의 에너지 관리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 책은 감정적, 신체적, 영적 에너지를 조화롭게 다루는 실용적인 접근법을 제공한다. 에너지 치유법은 몸과 마음의 잠재적 에너지를 중요시 여긴다. 양자역학에 따르면 에너지는 생성되거나 파괴되지 않으며 단지 모습을 바꿀 뿐이다. 올로프 교수의 "포지티브 에너지 프로그램"은 마음을 지배하는 부정적 에너지를 긍정 에너지로 바꾸는 처방이다.
한의학을 접한 국내 독자의 경우, 올로프 박사가 이야기하는 "잠재적 에너지"라는 개념이 낯설지 않다. 저자도 인정했듯이, 기(氣)를 의미한다. 책의 중반부까지 읽는 동안, 실용적이지만 새로울 것도 없다는 생각을 떨치지 못했다. 직관과 명상, 침묵, 기도, 수행이라는 단어가 끊이지 않는다. 에너지 의학은 동양 의학의 지혜와 지식을 서양의 정신 치료 방안에 접목한 "퓨전 의학의 시작"이라는 점에 방점을 두었다.
그러나 단순한 혼합이 아니다. 국내 독자에게 <포지티브 에너지 파워>를 추천하는 이유이다. 올로프 교수는 우리가 막연하게 이야기하는 "속궁합"을 성 에너지로 인정한다. 저자는 잠재적 에너지를 3가지로 나눈다. 정수리는 직관과 영혼의 에너지, 심장은 감정 에너지, 생식기는 자신감과 매력을 어필하는 성 에너지가 모이는 곳이다.
"에너지 뱀파이어"라는 개념을 통해 주변 사람들의 에너지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보호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누구를 만날 때면, 유독 피곤한 이유가 자신 탓이 아님을 올로프 교수가 학술적으로 증명해 주는 즐거움을 만끽한다. 에너지 뱀파이어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울보, 매번 비난하는 사람, 드라마 퀸, 수다쟁이, 당신을 해결사로 떠받드는 사람, 사귐의 귀재, 약점잡기 전문가, 한데 모여 있는 많은 이들, 비의도적인 에너지 도둑.
"기 빨린다"라는 말은 이들을 만날 때 쓰지 않는가? 올로프 교수가 분류한 아홉 가지의 유형의 의미와 대응책은 <포지티브 에너지 파워>에서 직접 확인하자.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부는 1~4번째 처방의 내용으로, 활력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에너지의 관점에서 비만을 극복하는 방법부터 직관과 영감을 결합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2부는 5~7번째 처방으로, 에너지를 깨우는 방법이다. 3부는 8~10번째 처방을 담았다. 타인과 나 사이의 에너지 흐름을 파악하여 에너지 기버(giver)와 테이커(taker)를 구별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끌어당기는 방법을 알려준다. 마지막 4부는 에너지의 관점에서 바라본 풍요와 관대함을 이야기한다. 사람을 지치게 하는 "상호 의존적 나눔"과 긍정적 에너지로 친밀감을 부르는 "마음이 담긴 나눔"의 차이와 연민에도 경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운다.
<포지티브 에너지 파워>는 의학적 지식 없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저자는 정신과 전문의이며 UCLA의 임상 교수이자 뉴욕 타임스 선정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읽다 보면,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게 만든다.
일부 내용이 추상적이며, 과학적 증거가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다. 이는 어쩔 수 없다. 에너지 의학은 주디스 올로프에 의해 이제 시작하는 정신의학 분야이다. 과학적으로 입증할 자료가 부족할 수밖에 없다.
대신 올로프 교수는 자신의 현장 경험뿐만 아니라, 래리 킹, 제이미 리 커티스, 로사 팍스 등 유명 인사의 인터뷰를 통해 에너지 치유법의 성공 사례를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