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게임메이커 - 룰을 아는 자가 돈을 만든다
송진호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부의 게임메이커

"룰을 아는 자가 돈을 만든다!"

📖책 속의 문장

✔️플레이어 vs 메이커: 결정적 차이
플레이어와 메이커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체스 게임으로 비유해 보겠습니다.
플레이어는 주어진 말을 움직여 상대를 이기려 합니다. 메이커는 체스판 자체를 설계하고, 말의 움직임 규칙을 정합니다. 플레이어가 승자를 가리는 동안, 메이커는 게임 자체에서 이익을 얻습니다.

✔️플레이어의 특징:
1. 주어진 규칙 안에서 최선을 다한다.
2. 노력과 시간을 투입해 성과를 얻는다.
3.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한다.
4. 게임의 결과에 따라 승패가 결정된다.
5. 틀린 선택을 하면 패배한다.

✔️메이커의 특징:
1. 게임의 규칙 자체를 만들거나 변형한다.
2. 시스템과 구조를 설계해 레버리지를 얻는다.
3. 다른 메이커와 협력하며 시장을 확장한다.
4.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지속적으로 이익을 얻는다.
5. 실패해도 게임을 재설계할 수 있다.

🍯 Tip⬇️
✔️책 속의 각 장마다 질문과 요약이 되어있다. 노트를 활용해서 질문에 대한 답과 복습을 하면 좋을 것이다.

✔️1장. 게임 메이커의 세계관
[메이커의 3가지 질문]
“나는 지금 누구의 판위에 서 있는가?”
1. 지금 나는 플레이어인가, 메이커인가?
2. 내 수익은 시스템이 만들어주는가, 노동이 만들어주는가?
3. 내가 판을 짜지 않는다면, 누가 내 인생의 판을 짜는가?

✔️Learning Note:
1. 나는 플레이어입니다.
2. 노동이 만들어 줍니다.
3. 나를 관리하는 메이커


✔️화폐 승수 효과
은행에 1,000만 원을 예금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은행은 이 중 10%(지급준비율)인 100만 원만 보유하고, 900만 원을 다른 사람에게 대출해 줍니다. 이 대출금 900만 원은 다시 누군가의 계좌에 예금되고, 은행은 그중 90만 원만 보유하고 810만 원을 또 대출합니다. 이런 식으로 원래 1,000만 원이 시스템에서 계속 순환하며 총 1억 원까지 확장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침묵하고 메이커는 독단합니다.
침묵하는 플레이어는 스스로의 권리를 포기합니다. 자신이 어떤 게임판 위에 있는지, 그 판의 규칙이 무엇인지 모른 채, 주어진 선택지 중 하나를 고를 뿐입니다. 선택의 본질은 '선택지' 가 아니라, 선택지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플레이어로 남아 있는 한, 이 구조는 변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침묵을 깰 용기입니다.

✔️플레이어는 뉴스의 소음에 휘둘리지만, 메이커는 시스템의 신호를 읽습니다.
플레이어는 부정적 뉴스에 일희일비하며 잘못된 선택을 반복합니다. 팔아야 할 때는 사고, 사야 할 때는 팔며 시장의 소음에 휘둘립니다. 그러나 메이커는 다릅니다. 메이커는 정치 뉴스와 경제 속보를 보고 당장 움직이지 않습니다. 메이커는 단기 뉴스가 아니라 장기 흐름과 구조적 변화를 봅니다. 눈앞의 소음보다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돈의 흐름이 어디로 향하는지를 읽습니다.

✔️부자들이 활용하는 대표적인 레버리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타인의 시간과 노력: 기업가는 직원들의 노력을 통해 가치를 창출합니다.
2. 타인의 자본: 투자자는 다른 사람들의 돈을 모아 더 큰 수익을 창출합니다.
3. 시스템과 프로세스: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표준화된 시스템을 통해 확장 가능한 수익 모델을 구축합니다.
4. 기술과 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한 번 만든 프로그램을 무한히 복제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당신만의 MONEY 게임판 설계: 5단계 체크리스트]
1. Mission -당신의 미션은 무엇입니까?
2. Organize -현재 자산과 돈의 흐름은 정리되어 있습니까?
3. Navigation -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은 명확합니까?
4. Expand -수익 모델을 어떻게 확장할 수 있습니까?
5. Yes! -매일 작은 실행으로 성과를 만들고 있습니까?

✔️플레이어에서 메이커로 전환하는 체크리스트
1. 마인드셋 전환 체크리스트
2. 재정 상태 전환 체크리스트
3. 시간 활용 전환 체크리스트
4. 시스템 구축 체크리스트
5. 네트워크 및 영향력 체크리스트
6. 성장과 학습 체크리스트

✔️게임메이커로 사는 법: 5대 원칙으로 설계하라
1. 판을 짜는 자가 된다
남이 만든 판위에서 소모되지 않는다. so가 설계하고 내가 선택하는, 나만의 게임판을 만든다. 메이커는 플레이어가 아니라 시스템의 설계자다.
2. 망하지 않는 시스템을 만든다
빠른 성공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무너지지 않는 시스템이다.
꾸준함과 복리의 힘으로 시스템이 스스로 굴러가게 만든다.
3. 위기를 기회로 바꾼다
위기의 순간은 판을 다시 짤 수 있는 최고의 기회다.
모두가 물러설 때, 메이커는 앞으로 나아간다.
4. 침묵하지 않고 목소리를 낸다
침묵하는 플레이어는 메이커의 먹잇감이다. 메이커는 선택지를 설계하며,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참여하는 사람이다.
5. 레버리지와 복리를 지배한다
타인의 시간, 자본, 자원을 지렛대 삼아 판을 확장한다. 메이커는 복리의 속도로 시스템을 성장시키는 법을 안다.

💬추천평

플레이어와 메이커의 차이점부터 설명한다. 메이커는 설계를 하고 플레이어의 움직임의 규칙을 만든다. 그럼 플레이어는 메이커의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것뿐이다. 나는 플레이어다. 메이커가 되고 싶은 플레이어! 이 책은 메이커와 플레이어의 차이점을 명백하게 알려 준다. 그래서 메이커가 될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그 설명의 흐름이 기가 막히다. 망치로 땡 하고 맞은 것 같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내놓아서 하라는 대로 하면 메이커가 될 것만 같았다. 물론 돈의 흐름과 설계하는 방법과 원칙들을 배우고 실천할 것이 많은 건 분명하다. 특히 부의 게임판을 설계하는 5단계 머니 프레임에서는 내가 원하고자 하는 목표의 설정과 시스템 구축, 이건 돈의 흐름을 한눈에 보는 것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그다음 단계는 돈이 어디로 흘러갈지를 설계하고 명확히 하는 것, 시스템을 확장하고 계획을 실행하여 실천함으로써 성과를 축적하는 방법들이다. 이 책은 금융과 부의 룰들을 배울 수 있다.
부의 게임 규칙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부를 늘리는 워렌 버핏이나 제프 베조스, 일론 머스크 그들은 자신들만의 게임판을 설계하여 그 게임판 위에서 나오는 돈들이 모두 자신들에게 들어올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들에게 배울 점은 플레이어가 아닌 메이커로 지배를 했음이다.
'돈은 게임이다. 그리고 이 게임에서 승자는 플레이어가 아닌 게임의 룰을 만드는 사람이다'라는 저자의 말처럼 플레이어였던 우리의 현실에 저당잡히지 말고 시스템을 구축하고 삶을 확장시키는 데 집중하도록 노력하고 실천하는 데에 온 힘을 기울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