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뇌를 공감합니다 - 타인의 뇌를 경험하는 역할놀이 사고법
고보 지음 / 청년정신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당신의 뇌를 공감합니다.

"공감은 뇌가 펼치는 연극이다!"

🎞인상깊은 부분

✔️거울 시스템은 예로 내가 라면을 먹을 것인지 의향을 물었을 때, 언니는 진짜 먹고 싶은 생각이 없었을 수도 있다. 그런데 내가 먹는 모습을 보는 순간, 언니 뇌의 몇몇 부위가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먹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이 부위는 내가 라면을 먹을 때 활성화된 내 뇌 부위와 같다. 행위를 하는 나와 그걸 본 언니 뇌의 동일한 부위들이 활성화된 것이다.

✔️우리는 종종 타인의 말과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내가 만약 그 사람이라면 어땠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고,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는 상상을 한다. 그리고 그 입장에 서서 "왜냐하면~"으로 시작하는 이유를 찾기 시작한다. 이때 뇌 전체에 걸쳐 몇몇 부위들이 동시에 활성화된다. 이런 두뇌 작동을 '심리화 시스템''이라고 하는데, 심리학 교수인 매튜 D.리버먼이 그의 저서 사회적 뇌에서 심리화 작업이 이루어질 때 거의 항상 활성화된 뇌 부위들을 근거로, 이들 부위를 '심리화 시스템'이라고 명명했다.

✔️놀이라고 해서 하찮게 여겨서는 안 된다. 가상의 상황, 가짜 역할일지라도 그것은 단순한 상상이 아니라 ‘진짜 경험’이며, 이를 통해 느낀 감정과 관점도 분명히 ‘진짜’이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점은 역할 ‘놀이’이기 때문에 어설프게 연기를 해도, 실수를 해도 괜찮다는 암묵적 허용이 있다는 것이다. 덕분에 현실에서는 쉽게 시도할 수 없는 다양한 역할의 옷을 입어보며 색다른 공감 경험을 해볼 수 있다.

✔️브레인 롤플레잉 Brain Role-Playing은 '만약 라면'의 역할놀이 사고를 통해 두뇌 공감 시스템이 활성화된 상태를 의미한다. 예측 기계인 뇌가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해 경험 대본을 기반으로 역할놀이 사고를 하는 상상 과정이다. 앞서 밝혔듯이 용어는 연극적 방식으로 작동하는 두뇌 공감 시스템을 설명하기 위해 내가 만든 개념이다.

✔️공감은 두뇌 시스템의 공감은 두뇌 시스템의 작동을 통한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 읽기(Mind Reading)와 헤아리기 (Mentalization) 뿐만 아니라 정서적 일치(Affect Matching)로 타인의 심정을 느끼고, 타인에게 이로운 행동을 하는 공감적 동기(Empathic Motivation)까지 포함되는 매우 복합적이고 복잡한 심리 과정이다.

💬추천평

이 책은 공감 능력 향상에 특화된 책이다. 역할극을 통해서 타인의 뇌와 감정들을 들여다보고 나에게 적용시키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저자는 23년간 5만여 명의 직장인에게 실전 경험들을 교육했다. 특히 공감 교육을 중요시했다. 그만큼 우리 사회는 나에 대한 공감과 더불어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실제 경험을 통해 학습을 하도록 하였고 발전을 계속 강조한다. 과학적으로도 근거를 내놓았던 '브레인 롤플레잉'은 책을 읽으면서 신뢰를 더 키울 수 있는 방법이었다. 또 먹는 라면~ 자동화 거울 시스템과 만약 라면~ 핸들링 심리화 시스템, 그리고 쫄면~ 두려움과 불안 등의 스트레스 상태를 설명할 때는 정말 눈에 쏙 들어올 정도로 유쾌한 설명이다.
지금 현시대에서 가장 필요한 능력은 공감 능력이다. 나는 공감 능력을 덕목으로도 판단한다. 덕목으로 깊게 들어가야 하는 필요성이 있을 정도로 꼽고 싶다. 우리 주위에도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MBTI로 나누면서 공감 능력 제로인 성격을 얘기하며 소수는 그런 성격을 자랑하거나 과시하기도 한다. 공감 능력이 없는 것을 욕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조직화된 문화에서의 갈등을 없애고 좀 더 유연한 삶을 위해서는 이제 선택보다 필수로 봐야 한다. 이 책을 보면 왜 우리가 공감 능력을 필요로 하는지 잘 나와 있고 좀 더 쉽게 이 책에서 공감이 될 수 있게 연극적 체험으로 방법을 제시하는 것과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것, 그리고 체계적인 방법과 구성을 통해 다 꺼내놓고 있다.
그래서 좀 더 공감 능력을 키우고 싶다거나 조직 문화에서 도태되고 싶지 않거나 공감 능력 향상에 관한 책에 실패를 했던 사람들 모두 추천하고 싶다. 집중해서 꼭 3~4시간 투자해서 보았으면 좋겠다. 공감이 인간다움이라는 걸 알게 될 것이고 이렇게 중요한 지능의 하나라는 걸 알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