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철학자의 말 - 내 마음을 단단하게 지켜주는 빛나는 철학의 문장들
김종원 지음 / 윌마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어린이를 위한 철학자의 말

"내 마음을 단단하게 지켜주는 빛나는 철학의 문장들"

📘본 책 필사

📌18p
"멋진 시작은
누구에게나 주어지지만,
근사한 끝은
모두에게 주어지지 않습니다.
나는 한번 시작한 일을
끝까지 해내는 사람입니다."

📌73p
"나는 선택하는 것이 두렵지 않습니다.
더 강해진 어깨를 통해서,
내 선택에 책임을 질 수 있으니까요."


📘부록 책 필사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아는 것을 적용해야 하죠.
의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끝까지 적극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변명 중에서도
가장 어리석은 건,
'시간이 없어서'라는
부끄러운 변명입니다.
💕토머스 에디슨(Thomas Alva Edison)


💬감상평

아이들에게 베스트셀러 도서가 분명하다.
필사를 하는 내내 즐거워하고 그날의 필사 내용에 용기를 얻기도 격려를 받기도 단단해지기도 한다.
본 책과 필사 부록 책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두 책 모두 필사를 할 수 있어서 내용이 알차고 내면 다부짐에 확실히 도움을 준다.
엄마인 나도 필사를 매일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아이들도 필사를 좋아해서 늘 필사에 도전하고 삶의 용기를 얻어 간다. 그래서 이 책을 만나는 좋은 기회를 잡아 철학자의 명언과 가르침들을 만날 수 있었다. 괴테나 니체 등 철학자의 말들에서는 모든 지혜로움과 슬기로운 생을 위한 교훈들을 이 책에 담았다. 정확히 아이들, 청소년들을 위한 철학 필사 책이다. 구절구절마다 더 쉽고 확실한 각오를 다질 수 있는 내용들이라 필사 내용들을 읽고 있자면 간단한 말로도 필사자를 감동하게 하기도 하고 약점을 바로 느낄 수 있는 찔림도 있다. 우리 아이들의 말로는 이런 것을 맞는 말을 팩폭 (팩트폭격) 한다고 하는데 그만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학교의 단체 활동에서 느끼는 사회성을 바로잡아주기도 한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전해주는 철학자들의 한 문장들이라 필사를 하고 자기 긍정 확언을 함으로써 자신들의 생각의 힘이 성장할 수 있고 그 계기로 스스로에게서 나오는 태도의 자세도 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는 것 같다.
우리 아이가 이 책의 가치는 "철학을 아는 사람은 아무리 힘들어도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라는 내용에 다 담아 있다고 한다. 입이 딱 벌어질 수밖에 없는 딸의 말이었다.
딸이 이리도 크고 넓은 감정을 가졌다는 걸 이제야 알았다. 필사를 함께 시작해 보자. 느리게 걷더라도 조금씩 가다 보면 우리 아이들의 내면의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고 분명한 건 긍정적인 방향으로 달려나갈 것이다.
이토록 건강한 결과를 가져오는 과정을 이제부터라도 꼭 시작해야 한다. 아이들은 어른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훌륭하고 받아들이는 힘이 크다. 그 과정을 부모님들이 함께해 주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