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와 내 삶의 의미 - 진정한 나를 찾기 위한 헤르만 헤세의 인생 수업
장재형 지음 / 유노북스 / 2025년 2월
평점 :
"삶은 자기 안으로 되돌아오는 여행이다"
📖책 속의 책갈피
✨️의식이란 자아 그 자신과 외부 세계를 지각하고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의식의 중심에는 자아, 즉 에고(Ego)가 있다. 자아는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의식하는 나'를 의미한다.
✨️온전한 자기 자신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
첫째, 거짓된 자아를 극복하라.
둘째, 너 자신이 돼라.
셋째, 내 삶의 의미는 나만의 유일한 잣대로 측정하라.
✨️융은 그림자와의 대면을 이렇게 설명한다.
그림자는 자아가 가장 싫어하는 열등한 인격이기 때문에 자신의 그림자를 만나는 것은 불쾌한 일이며, 많은 사람을 겁먹게 만들기에 충분하다고 말한다. 그래서 융은 <원형과 무의식>에서 그림자와의 만남은 내면으로 향하는 길에서의 첫 번째 담력 시험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림자의 부정적 측면을 억제하는 방법
첫째, 그림자와 더불어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
둘째, 그림자를 끌어안아야 한다.
✨️인간은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진정한 구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책이나 경전에서 얻은 지식이 아닌 스스로 경험하는 삶에서 무언가를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고귀한 소명을 위한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
이것이 진정 내가 원하는 삶일까?"
'삶이 나에게 부여한 과제는 무엇일까?"
"나는 과연 쓸모 있는 사람일까?"
✨️'각성의 순간들'
첫 번째, 삶을 송두리째 바꿔 놓을 만한 질문을 던져라.
두 번째, 익숙한 과거와 작별하기로 결심하라.
세 번째, 자기 자신을 초월하라.
📔나의 요약
제1장 <데미안>에서 찾은 나 자신
데미안의 삶을 통하여 나의 진정한 자아를 찾고 그림자의 풍부한 잠재력으로 의식으로 끌어올리는 과정과 나의 깊은 내면에 파고드는 두려움의 실체를 인식하여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제2장<황야의 이리>에서 찾은 시련의 가치
고통과 성장을 통해 욕망을 다스리는 법과 고독을 마음의 자유로움으로 받아들이며 진정한 사랑과 배움으로 일깨우는 과정을 담았다.
제3장 <싯다르타>에서 찾은 삶의 중심
싯다르타를 통해 진정한 자신의 길을 찾고 삶의 주인으로 나아가 다양한 깨달음 속에서 나의 삶의 태도를 찾는 여정을 담았다.
제4장<유리알 유희>에서 찾은 긍정
내면의 울리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인간의 고귀한 사명과 스스로가 가장 원하는 삶의 의미를 찾아서 성찰하는 삶과 실천하는 삶을 깨닫는 과정이다.
💬감상평
저자는 헤르만 헤세의 작품들을 통해 이야기를 하나하나 풀어가는 내용을 담았다고 한다. 이 책은 인간의 내면과 경험을 탐구하고 그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는 여정을 보여준다. 각 장마다 주인공의 삶의 철학과 경험으로 우리가 얻어 갈 수 있는 지식과 지혜들을 모두 담았다. 나도 헤르만 헤세의 작품 중 데미안과 싯다르타를 읽어 본 독자로서 저자는 헤르만 헤세의 작품으로 우리 현대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핵심 포인트만 골라 쏙쏙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우리 현실에서 겪고 있는 고통과 불안함, 부정적인 것들을 버리고 진정한 자아를 찾으라 말하며 자기 자신으로 살아갈 수 있는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내 삶은 치유와 성찰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고 무엇보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지 그 삶에 대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생각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모든 인간들은 고뇌가 있다. 그 고뇌를 어떻게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는지 이 책을 읽어보면 확실히 알게 될 거라고 본다. 다양한 인생 속에서 어떻게 분노, 불안과 두려움이 없을 수 있을까? 그저 즐거움과 행복만을 기도하면 분노와 불안과 두려움이 사라질 수 있을까? 이 책은 그에 대한 답을 불안과 두려움을 대면하고 그 감정들을 인식하게 되면 오히려 창조적인 에너지로 바꿀 수 있다고 얘기한다. 불안과 두려움, 분노를 인정하지 못하면 그 감정은 계속 쌓여갈 것이다. 그러니 그 감정들을 인식하여 인정하고 더 나은 삶의 방식으로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끊임없이 성장하기 위해 내면과 친해져서 성찰과 깨달음을 얻어야 할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어찌나 좋은 글귀들이 많은지 소중한 사람에게 들려주고 싶고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이쁘게 필사하여 소중한 분들께 책갈피 선물을 하려고 한다. 내 삶의 의미는 나 자신을 먼저 진정으로 사랑하여 타인에게 그 사랑을 베풀 수 있는 마음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나와내삶의의미 #장재형 #유노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진정한자아찾기 #나의성장과성찰
#삶의태도 #내삶의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