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필 스터츠의 내면강화 - 흔들리면서도 나아갈 당신을 위한 30가지 마음 훈련
필 스터츠 지음, 박다솜 옮김 / 다산초당 / 2025년 3월
평점 :
"진정 자유로운 삶을 시작하는 고통 마주하기 연습"
🪄사건의 철학
•역경은 닥치기 마련입니다.
•역경이 닥쳤다는 게 우리가 무언가를 잘못했다는 뜻은 아닙니다.
•부정적인 사건에도 반드시 기회가 숨어 있습니다.
•영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지혜와 평가
지혜는 옳고 그른 것과는 전혀 무관합니다. 지혜는 우리 자신보다 더 높은 차원의 지성에 도움을 받아 미래를 창조해 나갈 수 있는 상태입니다. 평가는 우리가 그 상태에 이르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
🪄행동의 철학
🚀속도
무언가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실제 행동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짧으면 짧을수록 더 좋습니다. 빠르게 행동하고 실패했을 때 오랫동안 꾸물거리다가 행동해 성공했을 때보다 더 자신감이 붙습니다.
📈밀도
역동적인 사람은 대부분의 사람이 한 달 동안 하는 것보다 더 많은 행동을 반나절 만에 해치울 수 있습니다. 목표는 주어진 시간 동안 평소보다 많이 행동하는 것입니다. 천천히 시작하세요. 하루에 두 가지 행동을 시도하는 것으로 충분해요. 그 지점에서부터 행동을 늘려가면 됩니다.
🧘🏻♀️자기 전 성찰
자러 가기 전에 10분만 할애해서 그날 한 행동과 다음 날 하고 싶은 행동을 글로 적어보세요. 글로 적으면 무엇이든 더 묵직하게 다가옵니다. 얼마나 많은 걸 했는지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할 가능성도 낮아지고요.
🪄일상에서 살아 있는 지식을 쌓아 올릴 세 가지 기회
즉각적 보상을 포기하기-과정을 믿기-사건에서 의미를 찾기
🪄분노를 긍정적인 힘으로 바꿀 만한 창의적인 방법 세 단계
📌첫 번째 단계
분노가 올라오는 걸 느끼면 잠시 고요한 순간을 보내며 분노 자체에 집중합니다. 다른 건 전부 차단해야 해요. 이 단계를 자기주장이라고 부릅니다.
📌두 번째 단계
분노를 완전히 멈추는 것입니다. 이 단계는 자기통제라고 부릅니다.
📌세 번째 단계
분노를 유발한 사람에게 집중하고 그에게 사랑의 에너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세 가지의 가치
📌사랑
사랑은 오로지 표현되는 범위 내에서만 존재합니다.
그리고 표현하면 표현할수록 더 커지지요. 아이는 남을 사랑하는 것이, 특히 형제자매를 사랑하는 것이 자기 책임임을 배워야 합니다.
📌영성
자녀에게 우리가 고차원적 힘과 관계를 맺고 있다는 걸 보여주세요. 그때 우리는 자녀의 눈에 더 강하게 보일뿐더러 더 인간적이고 친근한 존재가 됩니다. 아이와 신학을 논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아이는 본디 어른보다 신에 더 가까운 존재니까요.
📌규율
아이들에게 시간을 존중하는 법을 가르쳐 주세요. 잠자리에 드는 것, 식사하는 것, 목욕하는 것과 같은 중요한 행동을 아이가 하고 싶을 때가 아니라 정해진 시간에(가급적이면 매일 같은 시간에) 해야 합니다.
🪄솔직 리뷰
이 책은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스터츠:마음을 다스리는 마스터의 주인공 필 스터츠박사의 책이다. 저자는 고차원적인 힘은 우리가 가장 힘을 필요한 시기에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말한다. 우리의 삶은 고난과 역경이 존재한다 그 삶 속에서 우리가 짊어질 미래는 어떻게 될까? 이런 상황에 적절한 방법이 철학과 함께 나아가는 것이다. 사건의 철학에서처럼 역경은 닥치기 마련이다 그러나 우리가 무언가를 잘못해서 역경이 우리 삶 속에 들어온 건 아니라고 저자는 말하면서도 부정적인 사건 속에도 반드시 기회가 찾아오니 그 기회를 통해 성장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내면이 성장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데 나의 내면의 성장은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힘을 주고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한다. 그래서 나의 내면의 힘과 영적인 힘은 무엇보다 더 중요한 삶의 철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 사랑, 영성, 규율이라는 세 가지 가치는 아이가 살아가면서 타인에게 거부당하고 역경에 처하더라도 꼿꼿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내면의 힘이 솟아나는 원천이 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아이에게 꼭 이 세 가지의 가치를 가르치리라 다짐했다. 요즘이 어떤 시대인가, 아이들 스스로의 경쟁 속에서 버티고 나아가고 하다 보면 내면의 힘이 약한 아이들은 스스로를 낮은 가치로 매기며 불안정한 청소년기를 거치고 그 결과는 성인이 되었을 때도 어김없이 불안한 미래를 맞이할 거라 나는 생각이 들었다.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힘은 내면에서 나온다. 그 내면을 단단하게 만들고 스스로를 사랑하고 아껴주는 강인한 내면의 힘을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싶다. 공부를 잘하거나 운동을 잘하거나 이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물론 공부도 운동도 잘하면 좋겠지만 욕심을 내려놓고 행복한 내면을 가지는 정서적으로 안정된 그런 인생을 꿈꾸는 아이로 자라게 부모의 역할도 아주 중요하다고 본다. 저자는 많은 내담자들의 상담을 바탕으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질투, 거짓말, 분노, 갈등, 우정, 사랑 등 이 모든 것에 관한 감정들을 잘 풀어나가며 내면의 강화를 위해 어떤 방식으로 내면 챙김을 하는지 모두 알려 주었다. 내담자들의 각각의 사연들은 흥미로우면서도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내용들로 가득하니 나의 마음이 서럽다, 우울하다, 화가 난다 하는 분들은 꼭 읽어보고 좋은 내용들을 추려서 필사를 해봄으로써 나의 내면 강화에 큰 효과를 누리기를 바란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필스터츠의내면강화 #필스터츠 #다산초당 #다산북스 #리앤프리 #내면챙김 #내면다스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