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재의 법칙
김병완 지음 / 저녁달 / 2025년 3월
평점 :
"내 안의 잠재력을 깨우는 끈기와 몰입"
📚책 속의 추천글
💡10년 법칙은 창조적인 도약을 이루는 사람들조차 최소한 10년 이상의 지정적인 훈련과 경험을 거쳐야 한다는 개념이다. 즉, 천재란 한순간의 영감이 아니라 반복된 경험과 몰입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라는 이야기다. 단순한 영감이나 순간적인 재능만으로는 천재적인 성취를 이를 수 있다.
💡10년 법칙이 천재들의 창조성과 도약에 대한 시간적 측면의 법칙이라 한다면, 1%의 법칙은 양적 측면의 법칙이라고 할 수 있다.
1%의 법칙이란, 최고의 걸작을 하나 만들기 위해서 천재들조차도 99%의 보이지 않는 졸작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천재성을 결정하는 것은 DNA가 아니라, 그 가능성을 어떻게 현실로 만들어내느냐에 달려 있다.
💡"천재는 남들보다 1% 더 노력한 사람이다. 그러니 1% 더 노력하라.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1%의 노력의 차이일 뿐이다. 마찬가지로 천재와 둔재의 차이도 1%의 노력의 차이일 뿐이다. 천재가 되고, 거장이 되고 싶다면 1%만 더 노력해 보라. 나머지 99%까지 바뀌는 놀라운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결국, 도전하는 자만이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천재성을 꽃피울 수 있다.
💡"자신감은 재능의 또 다른 이름이다."
💡"인생을 사는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아무 기적도 없는 것처럼 사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모든 일이 기적인 것처럼 사는 것이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천재란 처음부터 완벽한 결과를 내는 사람이 아니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해서 시도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이다.
💡걸작을 만들어내는 것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불굴의 노력과 끊임없는 연마의 결과임을 의미한다.
💡결국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천재들의 특별한 재능이 아니라, 끊임없는 노력과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자세다.
💡"성공한 보동 사람은 천재가 아니다. 평범한 자질을 가지고 있었을 뿐이지만 그 평범함을 비범하게 발전시킨 사람이다. -프랭클린 루스벨트
💡"절망하지 마라. 종종 열쇠 꾸러미의 마지막 열쇠가 자물쇠를 연다." -필립 체스터필드
💡"누구나 마음속에 생각의 보석을 지니고 있다.
다만 캐내지 않아 잠들어 있을 뿐이다." -이어령
📚소장각 책 리뷰
저자는 우리의 뇌가 자신이 잘할 가능성이 높은 영역을 빠르게 감지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무시하거나 오판을 하지만, 천재들은 자신이 현재 남들과 다를 바 없다는 사실은 알면서도 특정한 분야에서 자신이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확신을 갖고 일찍부터 그것에 집중한다고 말한다. 반대로 아무리 노력해도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능적 직관을 믿지 못하고 사회적으로 자신에 대한 기대에 의해 자신에게 맞지 않는 분야를 선택한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점이 절대적인 능력의 차이가 아니라, 자신의 잠재력을 최적으로 끌어올리며 발현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리는 능력에서 나눠지고 평범한 이들이 천재로 거듭나지 못하는 이유가 궁극적으로 자신의 마음이 그러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스스로 천재라거나 세계 최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러한 마음 자세가 노력이나 나의 성취를 낮춘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할 수 있다는 생각과 마음이 우리의 잠재력을 최적으로 끌어올리는 밑거름이 돼준다는 말이다. 즉 성장 마인드를 갖추어야 된다. 성장 마인드의 반대말인 고착 마인드는 스스로가 더 나아지고 발전되어 있는 나를 상상하지 못하는 마음과 같은데 천재들과 나 자신을 아예 비교조차 못하고 나도 그들과 같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상상조차 못하는 고착된 마음을 말한다. 이 고착 마인드나 성장 마인드는 교육과 사회구조를 통해 개인의 성장을 올리냐 낮추냐를 정하는데 우리나라와 같이 주입식 교육과 입시 경쟁 사회에서는 성장 마인드의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조력은 절대 나올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과 행동하는 방식을 통해 천재가 되냐 마냐의 결정이 되는데 천재의 길, 그 1%의 세계로 한 걸음 내딛는 것은 자신의 생각과 그 생각을 통한 행동에서 이루어졌다.
저자는 세계 최고의 천재 15명을 탐구하고 연구하며 천재들의 1%를 찾아서 그들만의 행동방식과 생각을 통해 다양한 탐구 결과를 전해준다. 노력과 행동을 함께 하면 우리도 천재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과 천재들의 1% 숨은 비결, 잠재력 향상을 위해 꼭 끈기 있게 행동하며 나아가야 한다고 계속 강조한다.
다양한 책에서 잠재력을 깨워야 한다는 얘기들을 많이 보았을 거라 생각한다. 자기 계발서에서도 많이 등장하는 공통점이기도 하다. 나는 다양한 자기 계발서를 접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 창의력과 잠재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만이 정해진 목표를 이룬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그 능력을 발휘하는 법뿐만 아니라 천재들을 통해서 끈질긴 탐구와 인내, 그리고 반복 학습 속에서 탄생하는 것임을 알려주고 나 자신도 노력과 인내로 그들과 같은 천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나에게 자신감이 더 생기는 계기기 되었다. 천재들은 정해지고 타고난 운명이 아니라 생각과 행동을 통해 노력하여 이뤄낸 결과라는 사실을 알게 되니 내가 이루고자 하는 분야에서 나도 최고가 아니 될 이유는 없다고 자신감이 치솟아 올랐다. 나도 하나의 업적을 이루어낼 천재가 될지도 모르니까 덩달아 기분까지 좋아지는 건 당연한 바다. 그래서 이 책을 추천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는데 자신감이 바닥을 치고 있거나 긍정적인 마인드를 장착했지만 나아감을 모르는 분들, 나의 생각과 행동 방식을 리셋 시키고 싶은 분들 모두 모두가 읽어 보았으면 좋겠다. 사춘기를 겪고 있는 아들딸들에게도 부담 갖지 말고 행복을 향해서 나아가기 위해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천재의법칙 #김병완 #저녁달출판사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1%의법칙 #잠재력향상 #창조성 #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