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훔치는 공간의 비밀 - 왜 그곳에만 가면 돈을 쓸까?
크리스티안 미쿤다 지음, 김해생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특정한 어느 곳에 가게되면 마음이 동요되는 경험을 해본건 다른 사람들도 한두번씩 겪어봐서 알꺼라 생각한다
이책 마음을 훔치는 공간의 비밀 이라는 책은 심리학자이자 체험 경제의 선구자 크리스티안 미쿤다가 마음을 훔치는 공간의 비밀을 통해 소비를 이끌어내는 일곱 가지 행복감의 비밀을 밝혀낸 책이다
라스베이거스의 쇼핑센터, 뉴욕의 애플 스토어, 아오야마의 프라다 매장, 두바이의 노천 시장. 이처럼 사람들의 시선을 잡아끌며 발길을 멈추게 하는 공간들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세계 곳곳의 공간들을 취재해 그곳에 사용된 연출법을 연구해온 저자가 오늘날 산업, 예술, 문화, 기타 생활 전반에서 감정 전략이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어떤 과정을 거쳐 소비를 유도하는지 심리학과 미학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이책의 저자 크리스티안 미쿤다는
세계적인 공간연출 전문가이자 트렌드 연구가, 브랜드 마케팅 및 무드 매니지먼트 컨설턴트다. 쇼핑몰, 백화점, 놀이동산, 레스토랑, 미술관 등에 처음으로 체험 컨셉을 도입한 체험 경제의 선구자이자 전략적 연출법의 창시자로 잘 알려져 있다. 심리학을 공부하고 연극미디어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10여 년 동안 TV 방송 기자로 일했다. 빈, 잘츠부르크, 뮌헨 등의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클라겐푸르트대학교, 튀빙겐대학교에서 객원 교수를 겸하고 있다. 하버드대학교를 비롯해 세계 각지에서 강연을 하는 한편, 기업 컨설턴트로서 자동차 산업, 쇼핑센터, 방송국, 박물관, 국제박람회 관련 연출법을 조언했고 여러 브랜드 전문 매장과 쇼핑몰을 개발했다. 현재 세계의 여러 도시와 조직을 연구하면서 트렌드를 발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제3의 공간》《영화 몸으로 즐기기》《금지된 장소, 연출된 유혹》 등이 있다.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일곱가지 에는

영예 ; 장엄함
- 장엄함의 심리학
신전 같은 분위기와 제왕이 된 기분 / 가슴 펴기 / 평온함의 힘
- 장엄함 연출법
신전의 출입문 / 신전의 외벽 / 석주 / 열주 홀 / 광륜 / 신격화 / 대형 계단 / 원탁

환희 ; 희열
- 희열의 심리학
행복 바구니와 마법의 세계 / 환한 미소 / 알레그리아
- 희열 연출법
다양성 / 색채 환각 / 아이들 놀이 / 예술가의 꿈
- 감정의 칵테일
리우 법칙

파워 ; 통쾌감
- 통쾌감의 심리학
아이언 존 / 힘 자랑 / 힘 증진하기
- 통쾌감 연출법
추락 / 근육 자랑 / 키즈 파워
- 감정의 칵테일
뉴욕 법칙

탁월함 ; 명석함
- 명석함의 심리학
마이스터와 멘토 / 인정의 표시 / 열광
- 명석함 연출법
추론 /팝업 / 거장의 솜씨 / 인포테인먼트
- 감정의 칵테일
두바이 법칙 / 아프리카 법칙

열망 ; 욕구
- 욕구의 심리학
무대와 치장한 신부 / 탐 / 사냥 본능
- 욕구 연출법
찌르기 / 부채질
- 감정의 칵테일
라스베이거스 법칙(환희와 열망) / 도쿄 법칙(영예와 열망)

황홀감 ; 강렬한 인상
- 강렬한 인상의 심리학
집중 / 몰입 / 도취
- 강렬한 인상 연출법
밀집된 화면 / 밀집된 공간 / 의미의 혼란

여유 ; 편안한 기분
- 편안한 기분의 심리학
완화 / 여유 과시 / 안정
- 편안한 기분 연출법
침대 / 둥지 / 오아시스
- 감정의 칵테일
알프스 법칙(영예와 여유)

나는 대부분 쇼핑센터나 유명지 보다는 대부분 조용하거나 한적한곳에서 마음을 많이 빼앗기는것 같다
시끄러운곳 보다는
조형물이 휘황찬란한 곳 보다는 정감있고 소소하고 조용한 곳에서
마음을 많이 빼앗기는 나는 아마도 이책의 일곱가지 마음을 빼앗기는 방법 중에서
조용하고 한적한 곳에서 여유와 편안한 기분을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가장 마음을 많이 빼앗기는 곳은 박물관과 미술관 이다
미술관과 박물관에 가면 편안한 기분도 들지만 장엄함또한 느끼게 되는것 같다
유명한 곳이나 시끌벅쩍한 쇼핑센터 보다는
편안한 기분에 젖기에 미술관과 박물관 보다 더 좋은 공간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누구나 어느 특정 한 곳에서 유별이 마음이 많이 동요되는 곳이 있을것이다
누군 나처럼 박물관과 미술관에
다른 누군가는 쇼핑센터나 시끌뻑적한 곳에

다 사람마다 조금씩 느끼는 감정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여기서 중요한건
너나 나나 마음에 동요를 일으키는데에는 이책에서 언급하고있는 일곱가지 방법중에
같은 공통점이 있다는 것이다

쾌락 희열 장엄함 편안한 기분 어느 부분에 마음을 많이 빼앗기는지 알고 싶다면
자신이 마음이 동요되는 이유를 알고 싶으면
이책을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