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교양 개념어 사전 - 수능 세대를 위해 알기 쉽게 풀이한 지식교양 개념들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신성권 지음 / 팬덤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수능세대를 위해 교양개념어를알기 쉽게 정리했다고 하는데 성인에게도 필요 하다고 생각이 들어 읽고 싶었다.

철학,심리,정치-사회,경제로 총 4가지 분야에대한 핵심을 터득할 수 있게 구성했다고 하는데 평소에 관심있던 분야도 있어서 흥미로웠다.

심리분야에서 솔로몬 애쉬의 실험을 통해 나온 결과를 보면서 어른들이 말하던 첫인상이 생각보다 큰 영향을 주는구나 다시 한번 알 수 있었다.

실험내용은 책에도 있는 표와 같이 A,B의 똑같은 내용을 순서만 다르게 하였는데 사람들의 평가가 달랐다고 한다.

나 또한 표를 먼저 보고 내용을 읽었는데, 책의 내용을 통해 표의 A,B가 같은 내용임을 뒤늦게 알았다.

처음의 정보가 생각보다 강하게 다가왔음을 크게 느끼고, 첫인상이 이래서 중요하구나 생각했다.

심리분야에서 전공과정에서 배웠던 내용이나 직무교육에서 배운 내용도 있었지만, 그 내용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내용으로 생각을 더 해보는 내용도 있어서 좋았다.

단순한 개념을 알아가는 과정이 아니라 생각도 해볼 수 있어서 책을 읽으며 흥미롭고 좋았다. 

철학분야에서는 철학자에대한 생각을 이야기하면서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하는 생각부터 또 다른 생각도 이야기하여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시야를 볼 수 있어 좋았다. 

관련 이미지(사진, 그림)이나 표로 인해 이해도 더 잘 되고 특히 정치사회쪽의 표는 두가지 분류된 상황에서 비교를 하여 차이를 이해하기 좋았다.

정치사회나 경제의 경우 학생때 공부하면서 어느정도 알고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생활에서나 뉴스를 볼 때 자주 쓰이다보니 계속해서 공부해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경제와 관련해서 내가 당장 계산을 할필요는 없지만 어떻게 계산을 하는지는 알고 있어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시험을 볼 때나 외웠지 이미 까먹었는데 책을 보면서 생각이나서 다시 기억을 되새겼다.

이 책을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들 뿐만 아니라 철학이나 심리,정치사회,경제의 분야에 관심있는 성인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