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교과서 - 규칙과 전략이 한눈에 보이는 똑똑한 야구 관전 가이드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잭 햄플 지음, 문은실 옮김 / 보누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생이 무언가를 볼 때 질문하는거를 싫어하고, 몰라도 보다보면 알게된다고 말한다.

나는 궁금한게 있으면 알아야 그 다음을 볼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어서 서로 다름을 느끼곤 했다.

내가 배구를 좋아하듯 내 동생은 야구를 좋아해서 승요가 되기도 하고 원정경기까지 따라 응원가기도 한다.

야구는 내가 안 찾아보기도 했지만 룰도 어려워서 모르겠으니 더 같이 보지않았는데 야구 교과서에서 '규칙과 전략이 한눈에 보이는 똑똑한 야구 관전 가이드'라는 문구가 눈에 딱 들어왔다. 야구에대해 알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어 읽어보게되었다.

나는 책을 읽기전에 목차를 꼭 보는데, 야구 교과서 책의 목차를 보면서 제대로 배우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1장의 투수와 포수를 보아도 볼의 종류들이 다양하게 적혀있고 사인,투구선택 로테이션 등 투수와포수에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다 훑을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다.

패스트 볼만 해도 9개의 일명과 함께 시속, 방식등 설명 후 5가지 형태에대해 설명을 했다.

이 부분에서도 글로만 적혀있으면 나처럼 야구에대해 모르는, 정말 초심자에게 어려울 수 도있는데 공을 쥐는 방식과 그 공의 어디를 쥐어야하는지를 그림을 통해 함께 이해할 수 있게 되어있다.

실밥의 가장 넓은 부분에 걸쳐잡아야 한다라고 적힌 글로는 나는 이해하지못했을 텐데 바로 옆의 손이 어떻게 공을 잡는지와 함께, 야구공의 실밥모양까지 하여 공의 어디를 잡아야 하는지를 바로 볼 수있어서 바로 이해할 수 있었다.

예능에서 야구선수들이 사인을 준다는 모션을 따라하는건 봤었지만 실제 야구선수들이 사인을 하는것을 이렇게 복잡할거라 생각하지 않았다.

포수가 사인할 때 어떤자세를 통해 어디의 누구를 단속을 해야하는지, 나는 보통 실수하지않기위해 미리 준비하는데 사인을 하고 마지막까지 눈치를 채지못하게 준비를 하면 안되고 등 읽으면서 그동안 예능에서 사인하는 모션만 보다 이렇게 깊게 선수들이 사인을 하는구나 놀라웠다

실제사인에대해서도 어떤식으로 주는지와 진짜와 가짜사인, 재시작 사인등 다양하게 많아서 그 상황에서 순식간에 사인을 주고 속이고 한다는게 정말 대단했다.

스포츠선수들은 경기하는 순간마다 결정력도 좋아야하니 운동신경뿐만 아니라 머리도 정말 좋아 천재가 많다고 하는데 책을 읽으면서 다시한번 그 말이 떠올랐다.

161페이지에는 페어볼 퀴즈가 있는데 174페이지에 정답과 설명이 적혀있고 정답갯수에따라 빅리그심판부터 군것질하러 야구장 간다해도 안된다까지 4등급이있어 재밌었다.

'전문가처럼 경기를 분석하고 즐기라'는 야구교과서 책으로 야구팬들도, 야구가 모르는 사람들도 야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