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철학 필독서 50 - 플라톤부터 마이클 샌델까지 2500년 철학 명저 50권을 한 권에 필독서 시리즈 2
톰 버틀러 보던 지음, 이시은 옮김 / 센시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철학에 관심있고 배우고 싶어했는데 필독서 50권을 정리하여 한권당 10분이면 읽을 수 있다니 철학에 입문하기 좋겠다고 생각했다.

책을 들어가며에서 철학philosophy이란 그리스어로 사랑philo와 지혜sophia가 합쳐진 말이라고 하며 철학을 학문의 한 분야인 동시에 개인적인 가치관이라고 말했다. 

그래서인지 배우는 학문으로만이 아니라 실용적이고 우리 생활에서도 결국 철학이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었다.

체스터튼이 말하는 내용에선 집주인이 방을 빌려줄지 말지에 대해서 하숙인의 지불비용도 중요하지만 그의 철학을 아는것이 더중요하다고 이야기하면서 결국 그 외 다른 요인이 영향을 미치느냐 아니냐로 실생활에서의 철학을 얘기하여 나또한 가까이에서의 철학을 생각하게 했다.

생각하는 방법, 존재하는 방법,행위하는 방법, 인식하는 방법에대해 적혀있었는데 각 방법마다 다양한 사람들이 남긴 말을 보며 나도 읽으며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각 철학자마다 얼굴을 알아볼 수 있는 그림, 저서와 한줄로 알아보는 저서 소개, 철학자 소개로 시작되었다.

목차에서 익숙한 이름들이 있었는데 나는 특히 공부할 때 암기과목에서 나오던 철학자들이 궁금했다. 암기로 외우기만 하던 철학자와 그 저서들을 책을 통해 읽어볼 수 있어서 기대되었다. 외우기만 하던 책 제목이였는데 여기서 첫 문장은 이렇다라며 읽어보며 당시 사회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며 상황을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 

저서에서 말한 어떤 부분을 놓고 이야기하며 나도 생각하게 하는 시간을 갖는게 좋았다.

이 책은 한 철학자당 10분정도의 시간으로 읽을 수 있게 정리되어있어서 시간의 부담도 적었다. 

철학에대해 관심을 관심을 가진 입문자에게 이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