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과 치유, 물이 최고의 약 - 치매 걱정 없이 사는 슬기로운 치매 처방전
김영진 지음 / 성안당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5부로 나눠져있었는데 1부에서는 국내 치매 현황 및 증상 등 치매와 건망증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는 것과 초기 증상을 보며 간과하기 쉬운 부분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치매와 건망증을 비교하는 부분에서는 특히 어떤상태인지를 기억의 띠라는 이미지를 통해 볼 수 있어서 눈에 확 들어왔다.

또한 치매환자를 대할때 유의할 점에 대해 예를 들며 설명이 적혀 있었는데 인지력,분별력,판단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임을 한번 더 강조하였다.  

젊은 환자의 발생원인을 알아 볼 수 있었는데 주위의 많은 사람들의 식생활이 바로 떠올라 주의를 가질 필요성을 느꼈다.

2부를 통해 유발하는 식품과 식습관에서 9가지로 음주,커피,우유,액상과당,청량음료 등 에대해 악영향에대해 자세히 알아 볼 수 있었다.

식습관에대해 읽으면서 유제품이 치매뿐아니라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당뇨등 다양한 연관성에 대해서도 나와 있어 다방면으로 알수 있었다. 

3부의 원인과 4부의 예방에 대해 알 수 있었는데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에대해 자세히 적혀 있었다.

여성이 상대적으로 물 보유량이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에센에스를 통해 소변의 색으로 건강을 확인할 수 있음을 본적이 있었는데, 책에서 소변의 색을 통해 체내 물부족 상태를 6단계로 나누었다.

색에 따른 단계를 알 수 있었고, 어떤 상황인지를 신호등을 예를 들며 경고를 하기도 하였다. 

책을 읽으며 많은 사람들이 티브이를 통해 놓치고 있을만한 식습관에 대한 내용도 있었다. 

책에서 소금과 물의 강조를 많이 하였는데, 저염식사를 통한 부작용이나 물만 많이 마실경우의 부작용에 대해 나와있었다.

하루를 볼때 언제 마셔야할지와 계절에 따른 물 온도, 소금의 경우도 추천 소금 등 자세하게 나와 있어 체크할 수 있었다.

중장년층뿐만아니라 식습관으로 최근에 젊은 치매도 많다고 하니 2030에게도 추천을 하고 싶은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