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전문의도 실천하는 치매 예방법 - 9가지 치매 원인을 이기는 하루하루 생활 습관
엔도 히데토시 지음, 장은주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병원에서 날이 갈수록 치매가 진행되어가는 환자를 보며 치매의 무서움을 알수있었다.

제목에서부터 써있는 치매 전문의가 예방한다는 치매 예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치매의 원인을 알고 생활습관으로 이길수있다니 알아놓으면 주위에도 알리고 좋겠다고 생각하여 읽게되었다.

책을 읽기전 날개에 자가테스트를 할 수 있게 되어있었다.

21개의 문항을 1점부터 4점까지 척도로 하여 체크후 촘점이 몇점이상일 경우 치매 확률이 높다고 보았다.

책의 뒷편에서는 치매 발병 9가지 위험요인으로 하나라도 해당되는 사람들의 필독서라고 한다.

일상생활에 대해 이야기하며, 치매에 걸리기 쉬운 직업과 그렇게 보는 원인에대해 이야기했다.

어떤 문제에 봉착하여 치매 위험부담이 커지는 경우인지 예를 들어 이야기하며 예방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원인에 따른 예방방법도 나와있는데 저자를 사례로 들어서 그전과 후의 상세한 스케쥴을 통하여 비교를 하며 적정량을 생각할 수 있게 했다.

연구보고에 따른 내용이나, 저자가 어떤식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짜고, 예방하는지를 볼 수 있어 좋았다.

의식적으로 어떤 식품을 섭취해야하며 그런 종류에대해 나열하여 식단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다.

전공 공부를 하면서 주로 들었던 치매는 알츠하이머형 치매였고, 병원에서 일을 하며 치매의 종류가 3가지 정도있구나를 알았는데 이 책을 통해 치매의 종류가 5가지 이상으로 볼 수 있으며,회복이 가능한 치매 증상도 있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해외 연구를 통한 치매 예방에 좋은 식품들을 알 수 있었고, 흔히 먹을수도 구할수도 있는것들로 적혀있어 부담이 없고 좋았다. 

이 책을 치매 발명의 9가지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 뿐 아니라, 예방하고 싶은 사람 및 가족이나 주변인을 위해서라도 많은 사람들이 보면 도움이 되겠다고 느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