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이 되는 글쓰기의 모든 것 - 지금 배워 100살까지 써먹는 일과 삶의 진짜 무기
송숙희 지음 / 책밥 / 2020년 2월
평점 :
글쓰기 코치의 20년 비법이라니 궁금했다.
최근에 글쓰기 모임에 들면서 다시 글쓰기를 시작하려하는데 기술을 배워보고싶었다.
책의 표지에 '지금 배워 100살까지 써먹는 일과 삶의 진짜 무기'라고 적혀있는데,
책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공식,포멧,연습법들을 알려주는데 자기소개서,에세이,마케팅등 우리 가까이에서 쓸수있는 방법들이라 배워놓으면 오래도록 써먹을수 있는 기술이라고 생각되었다.
'돈이 되는 글쓰기'에서 카시(KASH)의 법칙은 '미국 생명보험협회에서 수십 년간의 경험과 데이터를 분석해 만든것'인데, K(지식),A(태도),S(기술),H(습관)이다.
각 법칙마다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설명해주고, 마지막에는 요약하여 한눈에 들어오게 정리되어있었다.
돈이되는 글쓰기의 목표란 'CTA'라고 하고, 우리말로는 '원하는 행동 끌어내기'라고 하는데 책을 읽다보면 자주 볼수있다.
책에서 법칙을 말할때 각 요소들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 설명하고, 그 법칙을 간단하게 정리해주는게 좋았다.
책을 읽으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다시 보기위해서 포스트잇으로 표시하거나, 메모지로 내가 느낀것을 적거나, 줄그어놓기를 하는편인데, 이 책에서 줄이 그어져있기하고, 그림이나 도형을이용하여 정리되어있어 좋았다.
책을 읽다보면 '바로가기'라는 부분이 있는데, 책을 읽고 있는 사람들에게 '무엇으로' 연습해야하는지를 페이지를 알려주며 연결시켰다.
책에서 '오레오 공식'과 '선물 포멧'이 특히 나에게 도움이되고 좋았는데,
'오레오 공식'은 기본 공식틀에서 '오레오 하우스'를 만들기도했다.
오레오 공식은 Opinion-Reason-Example-Offer 로 되어있고, 이렇게 '뼈대-메시지'를 완성시키는것으로, 책에선 이 작업을 예를 들어가며 보여줘서 더 잘이해되었다.
'선물 포멧'은 Problem-Real problem-Executive cause-Solution-Evidence-Net Benefit-Call To action 으로 핵심과 상황,그리고 예시까지 하여 보여었다.
선물 포멧을 읽으면서 단계적이면서 확실하게 보여서 강력하게 와닿았다.
10가지의 워크시트가 정리되어있었는데, 이 틀을 통하여 쓰고자하는 글에대해 생각을 정하고, 보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관련자료를 다운받을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쓰고 지워야하는 부담없이 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