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 오픈마켓 마스터 - 출근하지 않고 월급 버는 1인 온라인 유통 시스템
길성구.김도현 지음 / 경향BP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굿즈를 만들면 늘 최소수량이 정해져있어서 내가 사용할 부분을 제외하고 판매했었다.

그런데 요즘 굿즈판에서 스마트스토어로 다들 갈아타는 분위기다.

나도 스마트스토어에 가입했는데 생각보다 어려워서 거기서 끝이였다.

마스터할수있다는 책의 소개를 보고 그다음을 진행하고싶어져서 읽게되었다.

 

'망하지 않는 유통 전략'편에서 내가 새롭게 생각했던것은, 3시즌 판매 전략이였다.

보통 '성수기','비수기'를 생각할텐데, 여기서는 '특수기'를 더해서 '3가지 시즌'을 이야기했다.

예시로 그려진 '표'를 통해 원리를 이해하게하고, 특수기의 예를 들었다.

안그래도 다가오는 할로윈에 맞춰서 그 시즌에만 팔았던 할로윈 굿즈를 꺼내야겠다 생각했는데, 이런 경우가 책에서 말하는 '특수기'라고 한다.

또한 '비수기 전략'을 알려주면서 '한단계 나아가 보자'라며 질문을 하며 사례를들어 '1년12개월 모두 꾸준하게 판매가 이루어지게하는 기본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온라인 유통 마진 설정 3가지 방법'에서는 책 저자가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라고 말하며 '간단한 설명'을 해주었다.

또한 3개의 표가 첨부되어있었는데, 순마진율,공급가,요율 기준으로 나눠져있고 참고할수있었다.

내가 제일 놀란 부분인것은, '네이버 초기 판매자의 특혜' 부분이였다.

1년간 누릴수 있는 특혜인데, 나는 이 사실을 몰랐기때문에 특혜를 받지 못할뻔했다.

이 책을 읽지못했으면 몰랐을 부분이고, 매출로 연결하면 당연히 차이가 나기때문에 놀랐다.

'온라인 시장에서 절대 망하지 않는 상품명 선정법'에서는 네이버를 이용하여, '검색량'을 알아볼수도 있었다.

'검색수','클릭수','클릭률'을 보며 정보성인지, 구매성인지도 파악할수있는 방법도 알려준다.

실제로 직접 검색하여 조건과 경쟁도 비율도 확인하며 키워드 선정 추천도 알려준다.

나같은 경우는 오래전부터 포토샵을 사용해와서 문제가 되지않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팁' 같은 내용도 있었다.

'포토숍을 할 줄 몰라도 OK!'에서는 '3번의 클릭으로 완성하는 포토숍' 부분이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여 무료로 다운받을수 이있는 프로그램인데, 사진편집으로 들어가 3가지를 선택하면 된다.

저자가 추천하는 3가지를 하면, 전후 차이가 확연히 느껴진다고 말 한다.

비교 전후사진또한 책에 있는데, 포토샵 사진 편집을 하지 못한다면 이대로만 따라와도 괜찮을것같다.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을 준비하거나,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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