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9 시나공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고급(1.2급) - 최다.최신! 기출 수록! 압축! 60개념! ㅣ 2019 시나공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이건홍.허진.이희명 지음 / 길벗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고등학생때 이과를 선택후 한국사가 수업에서 없어졌다. 고1때 배운게 한국사의 마지막이였다. 그렇게 지내다가 중국과 일본에서 꾸준히 역사왜곡을 한다고 제대로 알아야한다는 글을 보았다. 그 후로 매년 한국사 강의를 듣고 있다. 책을 여러회독해 다른책으로 바꿔서 공부해볼려고할때 알게되었다.
우선 책 맨앞에 '그림으로 읽는 한국사 연표'는 그림과 사진이 첨가되어 핵심들이 표시되어있어 처음하는 사람이라면 훑어보기에, 어느정도 회독한 사람이라면 정리하듯 훑기에 좋다.
시나공은 '수험생이 읽기에 가장 쉽고 빠른 책'이라는 타이틀이 있는데, 실제로 읽으면서 공감하였다.
총 8마당으로 나누어져있고, 큰 장 안에서 25가름으로 나누어있다. 내가 기대했던건 그 안에 60가지로 압축개념 (주제)였다.
먼저 마당별로 베스트키워드 10가지가 있고, 압축개념에서는 빈출별 키워드를 분석해놓았다.
빈출별 키워드는 확인하고 가기에서 문제로 다시 접할수가있어 반복학습도 된다.
마당에서는 큰 흐름을 알수있게 되어있다.
선사시대 마당에서는 유물과 유적들을 시대별 대표유물들과 사회모습을 눈으로 보기쉽게 정리해놓았고,
고려시대 마당에서는 시기별 대외관계와 지배세력의 변화의 흐름, 고려시대 초/중/후기 별 사상과 종교를 정리해놓았다.
압축개념에서는 매번 제일 처음에 중요한 연표로 표시해놓았다.
전문가의 조언들이 여러부분 있어서 '단순암기'가 아니라 수험생들이 모를수있는 부분들은 설명을 해주거나, 출제되는 부분을 어떤식으로 정리해두어야할지 알려준다.
중요한 부분은 물결표시나 현광펜효과까지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시선을 잡는다.
책에서 기좋은것은 반복학습부분이였다.
{전체적인 흐름파악 및 키워드 확인 - 압축주제별 키워드 확인 -* (서술로 한번 - 요약정리표로 간단하게 정리 한번 - 문제로 한번)}
책에서는 세번학습효과라고 *() 부분을 이야기했는데, 마당별로 {} 보면 흐름을 파악하기가 더 좋다.
내용을 쉽게 정리해서인지, 쉽게 읽혀서 전체흐름을 보기에 좋다.
기출문제도 책을 읽으면 포인트를 알기때문에 눈으로 바로 풀수있을정도였다.
3가지 부록이있었는데,
통시대에서는 5가지 주제가 정리되있다.
내가 한국사를 공부하면서 매번 새로보는 느낌인 역사서가 제일 처음에 정리되어 있었다.
서술체계와 각 시대별 역사서 편찬에대해 서술되어있고, 그 뒷장에 2페이지가량 시대별 역사서들과 역사학을 모아서 정리되어있어서 보기 편했다.
또한 지역사 부분에서는 큰 지도에 각 유물과 유적을 표시한것과 사건들을 정리한것도 새롭고 눈에 잘 들어왔다.
시대별자료에서는 8가지 주제로 형성/발전/전개/변화등을 앞선 키워드보다 더 핵심적으로 간추려서 정리되어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사 관통하기에서는 6가지 주제를 정리해놨는데,
여러 한국사 책들에서 자주보던 문제들이 정리되어있는데, 오답률이 높은 부분들을 정리했다고 한다.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교육 제도라던가 삼국시대에서부터 조선까지의 토지제도의 변천을 표로 정리해서 한번에 전체적 흐름을 알수있다.
맨 마지막에는 시험장에 들고갈만한 포켓북이 붙어있었는데, 2급에서 1급으로 갈수있는 전체적인 전개를 담았는데,
흐름의 이해도 쉽고, 그림이 마치 문제에 나올만해서 읽으면서도 생각하게되고 , 간혹 (가),(나)처럼 박스가 있기도해서 읽으면서도 내가 답을 내뱉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