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가족 인기투표 ㅣ 미소 그림책 10
이루리 지음, 변보라 그림 / 이루리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아주 예전에 티비 프로그램에서 본 실험이 떠올랐다. 아이들에게 "사과가 좋아? 딸기가 좋아?"하고 물으면 거의 대부분 나중에 들은 것, 그러니까 후자를 선택한다는 것이다.양자택일을 시키면 아주 높은 확률로 후자를 선택한다는 것. 예를 들면
"사과가 좋아 딸기가 좋아?" -> "딸기"
"딸기가 좋아 사과가 좋아?" -> "사과"
이런 식이다.
정말 그럴까 싶어서 우리 아이한테도 항상 물어보면, 우리 아들은 항상 둘 다 좋다고 한다. 안통하네.
그림책 '우리가족 인기투표'는 바로 이런 아이들의 행동 특성을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림으로 풀어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최신성효과(Recency Effect)라고 한다. 이론지식은 차치하더라도 아이들의 이런 행동은 보는이로 하여금 웃음짓게 만든다.
"누가 제일 좋아?"
이야기는 가족 3대, 그리고 반려견과 반려묘가 함께 떠나는 화창한 소풍날로 시작한다. 즐거운 소풍 분위기 속 느닷없이 시작된 인기투표에서 막둥이의 선택을 받기 위한 가족들의 매력 뽐내기와 애교작전, 환심사기가 펼쳐진다.
마치 챔피언스리그 같은 숨막히는 토너먼트 속 우승은 바로 야옹이. 그런데 그 야옹이가 똥한테 졌다. 할아버지가 이 미스테리한 토너먼트의 비밀을 알아냈다.
과학적인 소재를 통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낸 그림책이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며 참 재미있었는데, 막둥이의 선택을 받기 위한 온 가족의 몸부림, 선택받은 자의 환호와 선택받지 못한 자의 좌절, 희비가 교차하는 모습이 정말 우스꽝스럽다.
우스운 모습 속 한편으로는 조부모님까지 함께한 대가족, 거기에 반려동물까지 같이 한 화목한 모습에 눈길이 갔다. 얼마 전, 엄마를 모시고 동생네 가족과 다녀온 제주도 여행을 다녀왔다. 우리도 가족 3대가 함께했던 시간이 책 속 가족들의 모습과 겹쳐졌다. 아이에게 직접적으로 '화목한 가족'이란 표현을 사용하진 않았지만 책을 읽으며 아이는 화목함을 스스로 느끼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