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교사가 만든 업무자동화를 원하는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 구글 스프레드시트 앱스 스크립트 생성형 AI 수업 업무 자동화 - 각 수업 업무별 템플릿 받아 활용하기(자동제작) - ChatGPT와 클로드 소넷, 업무 자동화 코딩, 구글 설문지(구글 폼), 홈페이지 제작, 업무 자동화(자리 배치, 반 편성, 특별실 예약), 수업 및 평가(AI챗봇), 생활기록부 자동 제작(행발, 교과 세특) 찐 실전 시리즈 8
최연준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2020년대 들어서 우리 일상 속 가장 큰 변화가 무엇일까? 내게 물으면 역시나 인공지능 AI이다. ChatGPT로 대표되는 대화형 AI는 우리 일상에 스며든지도 모르게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재작년 사무실에서 회의관련 자료와 시나리오를 만들며 GPT를 처음 사용해보았는데 차마 생각지 못했던 요소들과 매끄러운 진행을 위한 흐름도 등으로 팀장님께 좋은 평가를 받았다. 2년이 지난 지금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한 인공지능으로 지금은 눈깜짝할 새 ppt까지 생성해내는 수준에 이르렀다.

책 '현직 교사가 만든 업무자동화를 원하는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 구글 스프레드시트 앱스 스크립트 생성형 AI 수업 업무 자동화'는 이런 인공지능AI의 발전을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책이다. 몇 해 전부터 초등학교, 유치원에도 '코딩'이라는 바람이 부는데, 사실 나는 코딩이 뭔지, 어떻게 하는지 모른다. 이런 코딩의 ㅋ자도 모르는 사람도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통한 자동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얼마나 멋진 일인가.

실제로 책에 나오는 예제를 입력해보았다. 아주 기초적이지만 할 줄은 몰랐던 코딩(코딩 맞나?). 간단한 상황 설명과 명령만으로 GPT가 스크립트를 생성해주었다.

더 나아가 요즘에는 코딩할때도 오류를 GPT로 찾는다는 이야기를 인터넷에서 자주 듣는데, 그 방법 또한 책에 나온다. 정말 발달 속도가 놀랍고 신기한데, 무섭기도 하다.

책에 수록된 QR코드는 GPT를 활용해 만들어진 템플릿을 제공한다. 템플릿의 개요와 사용법이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책에는 '교사를 위한'이지만 잘 활용하면 누구라도 업무에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을 만들 수 있다.

AI의 발전에 따른 논란도 있기는 하지만, 어쨋든 지금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사람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의 업무 효율성은 하늘과 땅차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AI의 대화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수준을 넘어 나만의 업무 자동화 프로그램을 생성하게 도와주는 책. 학생, 직장인, 자영업자 누구라도 꼭 한 번 읽어보고 도움을 받았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