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사고력 - 인류 진보의 핵심적인 역할
마르크 가스콘 지음, 에두아르드 알타리바 그림, 손성화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판적 사고는 왜 중요할까?



애석하게도 세계 곳곳에서는 크고작은 사고로 인한 생명과 재산에 희생과 피해가 발생한다. 결과론적인 이야기일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사소한 결함이나 간과하고 넘어가는 부문에서 일이 커지는 경향이 있다. 근거없는 낙관론보다는 비판론적 사고가 있었다면 어땠을까?



비판적 사고는는 사건·사고에 국한되지 않는다. 과학·역사·사회·문화·환경 등 우리가 사는 세상 전 분야에 걸친 분야에 비판적 사고가 함께 했다. 에드워드 뉴튼은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했으며, 비판적 사고 없는 무조건적인 예스는 세계적인 공룡기업마저 무너지게 만든다.



마르크 가스콘의 '비판적 사고력'은 어린이들을 위한 비판적 사고력을 담은 책이다. 역사·환경·경제·사회·과학 등의 분야에서 과거부터 현재의 사례를 담았고, 아이들의 이해를 돕는 수준에서의 비판적 시각을 제공한다.



어린이들에게 비판적 사고력이 중요한 이유는 참 많다. 무조건적인 수용이 아닌 의문을 품음으로써 논리적 사고 능력이 개발된다. 생각의 생각이 꼬리를 물어 창의성을 촉진하고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알고 있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할 수 있는 것을 찾게 해준다.



학습이 중요하다. 타고나는 기질의 영향도 있겠지만 비판적 사고는 학습이 가능하다고 한다. 나의 학창시절 교육과정에는 이런 영역의 교육은 없었던 것 같다. 또한 공교육과정도 물론 중요하지만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기주도를 통해 스스로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현상을 바라보는 여러가지 시각을 배워야 하고 독서가 그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 같다. 초등생에게 이 책이 필요한 이유다.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현상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고 다양한 시각을 알아가야 한다. 그 안에서 자신만의 관점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초등학생을 위한 책으로 전세계적, 역사적으로 굵직굵직한 사건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제시한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은 독서만한 것이 없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위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