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인생 심리학 - 지금은 인생을 고쳐 쓸 시간입니다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책은 어떤 사람들이 볼까? 심리학자 또는 전공과 학생이 아니라면 대부분 현 상황이 불만족스러운 사람들일 것이다. 특히 인간관계나 자신의 성격에 불만인 사람들일테고, 그렇다면 이 책이 80퍼센트 정도는 올바른 가이드를 해주는 것 같다.

'나를 바꾸는 인생 심리학'은 인생의 방향을 잡아주는 책이다. 시각, 사고, 마음 세 가지를 주제로 인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도록 이끌어준다. 그에 맞추어 변화할 수 있다면 인생에 꽤나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다.

시차란 있을 거라고 믿으면 있고, 없을 거라고 믿으면 없는 거예요.

시차란 생리적 현상이 아닌가. 우습게 들렸던 문장이다. 하지만 자꾸 생각나서 몇 번을 들여보게 되었다. 과학적 사실 여부를 떠나서 그 속에 담긴 의미를 곱씹기 되었다. 외부 요인에 흔들리지 않는 주도적 인생을 살으란 뜻이겠지. 그리고 주도적인 인생은 나만 생각하고 아집에 가득 찬 외톨이 인생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대인관계의 원만함, 한차원 높게 바라보는 사고, 커다란 마음씀씀이를 말하는 것이다.

책을 오래 읽게 된 이유가 읽으면서 지난 사건들을 생각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나는 그 당시 왜 그렇게 근시안으로 바라볼 수 밖에 없었나. 나는 그 왜 그렇게 좁게 생각했었을까. 마지막으로 나는 왜이렇게 밴댕이 소갈딱지인가. 반성으로 독서속도가 느려질 정도이니 나는 도대체 어떤 삶을 살아온 것인가 혼란스럽기도 하지만, 고칠 점을 알게 되었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볼 수 있었다. 올라갈 일만 남았다.

선호하는 장르가 아니어서 더 좋았다. 책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행동과 마음가짐에도 전략이 생겼다. 책으로 말미암아 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기대된다.

인생이라는 말이 포괄적이긴 하지만, 현재가 불만족스럽고, 지금보다 발전하고자 하는 사람이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