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알아야 할 식량 위기와 미래 식량 이야기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시리즈 24
박하연 지음, 박선하 그림 / 팜파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 생각해보면, 그러니깐 30여년 전 생각해보면 '내일은 늦으리'라는 표어 아래 책을 읽고 환경 독후감을 써서 냈었다. 당시에 책을 읽으면서 무섭고 미래가 걱정되어서 무서웠다. 뭐 그런 감정은 그때뿐이었지만 그래도 강렬한 기억으로 남아있다.

30여년 전 지구온난화로 대표되던 환경보호운동은 아직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그 때 생각하면서 이 책 '어린이가 알아야 할 식량위기와 미래식량 이야기'를 읽으니 뭐랄까 좀 더 그 당시의 수준에서 더 높아졌다. 내가 어릴적 읽었던 책이 극적인 스토리텔링 위주였다면 지금 이 책은 좀 더 논리적이고 과학적 사실과 전망이 주가 된다. 게다가 요즘 밀가루값 상승의 원인 중 하나인 러우 전쟁같은 국제정세까지 다루고 있어서 초등 서적이지만 정말 디테일하고 수준있게 집필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초등학생 논술에 참 좋은 교재가 되겠다고 생각한다. 지구온난화와 기후위기는 학창시절 논설문쓰기나 수행평가 과제로 지겹게 나오던 주제들인데 잘 쓰기 위해서는 우선 많이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인류 식량 생산의 역사부터 시작해서 기후변화와 인구증가에 따른 위기, 대책과 미래 먹거리와 첨단기술까지 소개한다. 논리와 소재까지 가득 담은 책이다. 책에 적혀있는 것처럼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책이다. 초등 중고학년과 부모님들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