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관절염도 완치할 수 있는 기적의 3·3요법
오창훈.박영석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절염 수술하지 않고도 낫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유튜브 발췌)"

한의사 오창훈님과 한약사 박영석님이 해당 분야의 관점에서 관절염 치료에 대해 쓰신 책입니다. 책의 내용 일부를 실천해보니 정말로 효과를 보는 중이라서 놀랍고 감사했습니다(주관적 경험입니다).

책의 내용은 크게 때리기(회복반응), 올바른 약의 사용, 부위별 운동법으로 나뉩니다. 만성적으로 관절염을 달고 사시는 분들께서는 꼭 한 번 읽어보시고 위의 세가지를 실천해보시길 추천합니다.

1. 때리기(회복반응)

정말 깜짝 놀랄만큼 즉각 효과를 보았습니다. 병원에서 엑스레이를 찍어도 별 이상이 없다는 아픈 내 어깨. 그런데 책에서 나온대로 힘껏 두들겨보니 정말 쿡쿡 쑤시던 느낌이 사라졌습니다.

염증반응 혹은 회복반응이라는데, 안좋은 의미로만 알던 염증이 사실은 우리 몸을 회복하는 과정이었다는 것, 그리고 때리기를 통해서 회복반응을 더 빠르게 진행시킬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2. 올바른 약의 사용

요즘은 스마트폰이 있어서 예전보다 약과 영양제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읽기 귀찮음 혹은 어르신들은 남들이 좋다니깐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에서는 특히 소염진통제와 스테로이드 남용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또 한약도 비싼 게 좋은 게 아니라 몸에 필요하고 체질에 맞는 재료를 고를 것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관절염에 대해 한약학적 관점에서 좋은 재료들의 설명과 가볍게 환으로 만들어 복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다행히 인터넷에 환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많이 나와서 어머니께 사드려볼까 합니다.

3. 부위별 관절 운동법

마지막으로 책에서는 하루 5분 정도 아픈 관절에 대해 운동할 것을 권합니다. 사실 아픈 부위는 스트레칭하기도 살짝 겁이 나는데, 많이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의 운동법입니다. 책에서는 그림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렵지 않지만 꾸준함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3가지 방법을 3개월 동안 실천하기

이 책의 요는 때리기,올바른 약의 사용, 운동하기 이 세가지 방법을 3개월만 실천해보자입니다. 저는 약은 먹지 않지만 우선 다를 두가지를 실천하며 효과를 실감하는 중입니다. 본인 혹은 부모님께서 관절염에 치료에 별다를 효과를 못 보고 계시다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책을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