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카피와 콘셉트의 힘 - 대박 아이디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세훈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포스트잇과 방안노트를 좋아한다. 다이어리를 잘 쓰고 싶은데 영 습관으로 자리잡지를 못해서 대안으로 포스트잇을 사용했는데, 이게 은근히 성행에 맞았다. 방안노트는 삐뚤빼뚤 글씨가 날아다니는 나를 잡아주기 위한 노트이다. 그래서 내 블로그는 방안노트 배경에 노란색 포스트잇처럼 꾸몄다. 생각처럼 이쁘지도 않고, 모바일에서는 구현이 안되는 문제를 안고 있지만. 어쨋든 내 블로그 콘셉트이다.



콘셉트가 없는 사람은 없다. 다만 재미있느냐 없느냐, 컬러풀하냐 무색무취이냐의 차이일 것이다. 그리고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인해 개인의 콘셉트가 세상 어느 때보다도 부각이 되는 시대이고, 앞으로는 더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책의 말처럼 콘셉트 전성시대이다. '한 줄 카피와 콘셉트의 힘'은 시대의 흐름 그리고 개인적인 니즈에 의해 읽게 되었다.



처음에 콘셉트의 개론과 코카콜라, 초코파이의 사례를 분석할 때는 고리타분하다는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너무 오래된 제품들 아닌가.



다행히 금방 오해는 풀렸다. 40대인 나도 알고 있는 유튜브 채널들. 재미로 보는 유명 채널들이 사례로 나오니 금새 재미지다. 리춘수, 돌고래유괴단, feel the rhythm of korea 등등. 특히 이날치,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와 함께 장말 그전에는 볼 수 없었던 콘셉트로 한국의 관광지를 소개한 공익광고(?) feel the rhythm of korea는 너무 재밌어서 한창동안 보게 되었다. 유튜브의 댓글들도 국내외 할 것 없이 호평 일색이었다. 책에서 말하는 콘셉트의 힘이란 이런 것이다라는 갓을 보여주었다. 그 전에는 대체 누가 공익광고를 일삼아서 보고 다른 사람들 보라고 퍼나르겠는가. 콘셉트의 힘이다.



재미있고 최근의 사례들에 사로잡히니 후의 내용들도 집중해서 읽게 되었다. 블로그나 회사에서 기획보고서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되는 한 줄의 카피, 제목들, 그리고 기획의 예시는 앞으로 블로그를 쓰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을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