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어 실전 듣기·말하기 1 - 40가지 상황별로 배우는 베트남어 실전 듣기·말하기 1
김효정.시원스쿨 베트남어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지방 소도시에 살고 있는데, 영어, 중국어, 일본어는 학원도 많고 교재나 서적도 많은 반면에, 베트남어는 교재도 구하기가 참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한창 공부했던 2017년 즈음에는 공인 시험이 부산외국어대에서 시험보는 호치민인사대 시험밖에 없어서 새벽부터 KTX 타고서 부산에 내려가 시험보고 왔었던 추억이 있습니다. 취미로 시작한 베트남어 공부였는데 유튜브나 vnexpress를 하나하나 해석하면서 공부하던 전과는 달리 지금은 교재나 강의가 다양해지는 것 같아서 공부하기가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시원스쿨닷컴에서 나온 베트남어 듣기 말하기 교재입니다. 책이 두 권으로 나누어지고 각 20가지씩 총 40가지 상황에 따른 회화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중급교재이다 보니 상황이 초급교재보다 구체적으로 묘사됩니다. 예를 들어 식당에서 주문하기라면 초급에서는 '메뉴판 주세요.', '쌀국수 주세요.', '000동 입니다.'정도의 상황이라면 이 교재에서는 주문한 음식이 잘못 나오거나, 주문이 밀려서 기다리는 상황 등으로 꽤 구체적인 상황이 발생합니다.



시원스쿨닷컴에서 MP3 파일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데, 강의는 유료입니다. 교재의 흐름이 학습목표→단어→듣고 따라읽기→내용확인하기→핵심표현 이해하기→보고말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핵심표현 이해하기에서 문법의 짧은 설명과 몇 가지 예시가 나오기 때문에, 독학이 편하신 분들은 교재+MP3, 강좌가 필요하신 분들은 강좌를 수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베트남어 기초를 잡으시고 강좌가 필요없으신 분들께서는 무료로 제공되는 MP3파일만으로도 공부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살짝 아쉬운 점은 mp3가 북부 표준어로만 록되어 있는 점입니다. 하노이로 대표되는 북부 표준어와 호치민으로 대표되는 남부어가 발음이 살짝 다릅니다. d가 북부 표준어는 'ㅈ'발음이지만 남부에서는 'ㅇ'발음으로 난다거나 r이 북부에서는 'ㅈ'인데 남부에서는 'ㄹ'발음하는 것처럼 살짝 다릅니다. 강좌는 수강을 안해서 모르겠지만 MP3에는 남부발음도 같이 수록되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책을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