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당신과 잘 지내고 싶어요 - 더 나은 관계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특급 심리 코칭
윤서진 지음 / 문예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살아가면서 점점 만나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은 필연적일 것입니다. 자신의 세상이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세상이 넓어지는 과정 속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며,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나만 그런 게 아니구나', '나보다 더 힘든 사람도 있구나'


인간관계에 힘들고 지친 분들이 책을 읽으며 위로받을 수 있고, 공감할 수 있으며, 해답을 제시받을 수 있습니다. 또 나와 같은 문제로 인간관계를 힘들어 하는 다른 사람이 있다는 걸 알게 됐을 때 동지애와 안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프롤로그에 의미있는 문장 한 줄이 있습니다.


'인간관계도 공부가 필요합니다.'


어쩌면 우리가 이렇게 힘들게 버텨내고 있는 이유가 공부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성숙해질 것이라 생각하고 그게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만, 사실은 관계에 대해서는 미숙하고 발전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책들에서는 약간 두루뭉술하게, 에세이를 읽는 것처럼 위로를 건내기도 합니다. 그리고 어떤 책에서는 단호한 거절 등으로 명확한 자기만의 선을 긋는 것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이 책은 제목 '그럼에도, 당신과 잘 지내고 싶어요.' 처럼, 대부분의 사례에서 더 나은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조언을 건냅니다.


윤서진 작가님께서는 팟캐스트와 코칭 강의 등으로 약 3천여명, 2,500시간 이상의 상담을 진행하셨다고 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수많은 사례를 정리하여 이 책을 집필하셨고, 각 소제목마다 '사례 - 셀프체크 - 코칭'의 단계별 순서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모든 사람의 외모가 다르듯, 성격과 심리도 모두 다릅니다. 셀프체크의 10가지 질문에 체크를 하며 스스로 몰랐던 자신의 성격과 문제를 간단하게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의 상승입니다. 내가 나 자신을 정확히 아는 것 만으로도 어쩌면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례 중심으로 책을 풀어 나가기 때문에, 책의 목차에서 자신과 비슷한 사례를 찾아 그 부분을 먼저 읽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먼저 찾아봤었던 사례들은 '젊은 꼰대가 될까봐 아무말도 못하겠어요', '욕 먹을 것 같아 거절을 못하겠어요' 등등이 있습니다. 사례를 읽어보면 '나와 같은 사람이 있고 역시 같은 고민이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고, 셀프체크를 해보면서 나의 상태와 문제점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내 수준에 맞는 간단한 코멘트와 작가님의 조언을 읽으면 스스로 발전하고, 사람들과 더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듭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태어나는 순간서부터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관계 속에 살아갑니다. 보통의 사람은 이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고 그관계 속 행복감을 느끼고 싶어합니다. 엉킨 실타래같은 관계를 정리하고, 앞으로도 좋은 관계를 만들어 삶의 안정감과 행복감을 느끼고 싶은 분들은 꼭 한 번 읽어보시기를 적극 추천합니다.

* 책을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