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구가 세계를 바꾼다
니혼게이자이신문사 지음, 강신규 옮김 / 가나북스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보면 각 나라마다 인구의 증가나 감소로 인해 서로 다른 고민에 빠져들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인구가 증가하는 나라는 그 나라만의 고민으로 골머리를 안고 있다는 것을 중동이나 중국, 필리핀과 같은 나라를 통해서 볼 수 있었습니다.
또,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나라는 그 나라 대로 경제인구의 부족과 노령화 사회의 문제점등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나 일본 같은 나라는 저출산으로 인하여 인구가 점점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고 그것은 경제적인 문제로 까지 영향을 주며 결국은 국가의 기반이 흔들릴 정도의 인구감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각 국가마다 인구로 인해 생기는 문제는 어디는 산재해 있고 인구증가로 골머리를 앓고있는 중동, 브릭스 나라들의 문제, 미국과 멕시코의 관계, 그리고 러시아, 이란, 중국, 미국, 아프리카등 여러 나라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분석한 이 책의 내용을 보며 가히 세계는 인구 전쟁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재작년 우리나라의 출산률은 1.19명으로 일본의 1.36명보다도 훨씬 떨어지는 출산률을 기록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인구는 2050년이 되면 경제인구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정도까지 왔다고 합니다.
이렇게 나라마다 인구로 인해 안고 있는 문제들은 언젠가는 터지고 마는 시한폭탄과 같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