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물리법칙의 특성 - 파인만의, 일반인을 위한 최초이자 마지막 물리학 강의
리처드 파인만 지음, 안동완 옮김 / 해나무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고르는 기준과 방법은 서로 다르겠지만, 나의 경우 신간 도서는 대체적으로 매주 토요일 신문과 도서관을 이용하여 목록에 저장해놓거나 빌려서 본다. 나머지 도서들은 주로 현재 읽고 있는 책에서 제일 많은 정보를 얻고 또는 카페나 블로그에서 눈여겨본 책의 리뷰들을 살펴본 후 목록에 저장해놓는다.
전공자도 아니지만 이 책의 저자가 낯설지 않다고 느껴져서 저장해놓은 도서목록을 보았더니 또 다른 책 '파인만씨, 농담도 잘하시네'와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이야기' 가 있었다.  (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야이기가 목록에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두 권다 아직 읽어보지 못했는데 이 책이 저자에 대해서 알아보는데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았다.

먼저 물리학하면 한숨부터 나온다. 물리학이란 간단하게 사물간의 이치를 정립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우리의 생활속에 실체적인 사물들을 대상으로 하면서도 이렇게 한숨 부터 나오는 이유는  아마 우리(비전공자)의 기억속에는 난해한 암수표같은 수학적 이론들을 통한 결과값들을 요구하는 학문으로 뇌리에 깊이 남아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이 책은 안심해도 되는 것일까.  서문에 저자에 대한 평을 보니 '수학적 혹은 전문적 용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가장 일상적인 말로 심오한 물리 개념을 효과적으로 설명한다는 사실이다.' 라고 씌여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강의라면 더욱 쉽사리 와닿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소개하는 물리법칙의 한 예로 중력법칙이 나오는데, 수학적 공식이 아닌 중력법칙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보완, 그렇게 만들어진 법칙이 더 많은 발견을 위한 하나의 도구가 되어왔다는 관련성을 중심으로 설명되어있다. 실제 중력법칙은 간단하다. 또한 완전하지 않다는 것을 쉽사리 알 수 있다. 하지만 조금 더 깊이 들어갈수록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들이 늘어난다.  파인만씨는 우리가 그럴줄 이미 알고 있다는 듯이 책의 곳곳에서 알려준다. ('아무리 지적인 논증을 통해 노력한다 할지라도 음악이 무엇인지를 귀머거리에게 알려줄 길은 없다' , '수학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는 사람들에게, 느낄 수 있는 방식으로 자연 법칙들의 아름다움을 진지하게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다소 관심사가 떨어지는 물리학과 수학과의 관계, 보존법칙의 원리, 대칭성등은 지루했으나 과거와 미래의 구별이라는 단락은 흥미로웠다. 물리법칙들의 불완전성 덕분(?)에 우리가 말하는 사건은 앞으로 가거나 뒤로 돌리거나 하는 구분이 없는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물론 실제 법칙에 어긋나지는 않지만 1백만년 안에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라고 한다. 시간의 방향성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재미난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그런데 읽다보면 왜 이런 차례로 강의를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어쩌면 대주제-중-소주제의 트리형식에 맞춰서 배우는데 익숙하다보니 저자의 자유스러운 시각과 개념위주의 설명이 오히려 낯설게 느껴진 것 같았다. 개인적으로는 구어체의 문장들이 오히려 내용전달과 집중에 방해되는 느낌이어서 아쉽기도 했다.  통상 이런 어려운 책을 이야기 할때 우리는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로 필자의 역량보다는 독자의 역량을 강조하는데,  물리법칙의 특성을 보고 나니 '아는 만큼 말하고 쓴다' 라고 하고 싶다.  이 책이 처음 나온 시점과 시간적으로 차이가 남에도 불구하고 물리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들의 입문서로는 훌륭하지 않나 생각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쇼앤텔 비주얼 씽킹 시리즈 2
댄 로암 지음, 한수영 옮김 / 아르고나인미디어그룹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어떻게 발표를 해야 잘 할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한 때 했었다.
    처음 발표 전날 밤 대본 외우듯이 외우고 또 외우고 ...
    막상 준비해온 자료를 보고 사람들을 다시 쳐다보니 머리속은 온통 하얗게 초기화 되었다.
    그 후 내가 무슨 말을 했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았다.
    한번쯤은 겪었음직한 발표공포증.
  
    저자는 프레젠테이션이란 내가 보고있는 것을 듣는이들에게 그대로 보여주는것.
    그래서 심장이 말하는 진실을 '보여주고 말하다 (show & tell)' 라고 한다.
   
    간결하고 직관적인 이미지와 짧은 글로 이뤄진 이 책은 저자의 다년간 노하우를 가지고
    어떠한 형태의 프레젠테이션인가 구분하여 거기에 맞게 진행할 수 있는 샘플을 제공한다.
    다소 밋밋해보이기도 하지만 따라하기만 해도 쉽게 발표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만큼 간단하게 설명한다. 이미지를 심플하게 만들고 또 그것을 이용하여 주제에 따른 전개를 어떻게 할것인지 하는 부분에서는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을 읽고나면 마치 시중에 나와있는 '30일완성' 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는 것 처럼 단기 속성강의를 들은 느낌이다. 
 저자는 자신의 결과물을 보여주는 것에만 집중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을 놓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어쩌면 사람들이 그렇게 힘들어하는 부분은 결국 짧은 글로써 해결되는 부분이 아니기에 제외했을수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대인의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2016 세종도서 교양부문) - 자녀와의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이대희 지음 / 베이직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유대인이 2천년동안 국가없이 살았음에도 다시 뭉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또 소수민족인 그들이 노벨상이나 세계금융권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종교, 문화, 습관등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저자는 그들이 안식일동안 가족이 모두 함께 밥상머리에서 모여 마주하는 교육에서 찾고 있다.

왜 밥상머리에 주목하는가. 저자는 우리 인간이 단지 먹기위해서만 사는 동물과 다르기 때문이라고 본다. 언뜻 보면 밥을 먹기위해 모이는 것 같지만 사실은 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 저녁같이 먹을래? 식사같이 하자' 이런말은 밥보다 같이 이야기하자는 말에 중점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대화를 하고 소통하기 위한 장소, 시간으로 우리의 기본적인 욕구를 매개로 한 밥상머리에 주목한 것이다.  
밥상머리란  '밥상에서 서로 마주하다' 라는 뜻이다.  우리 또한 전통적인 밥상머리교육이 있었으나, 유대인의 그것과는 조금 다른 것이 유교적영향으로 수직적으로 어른들의 일방적인 지시나 훈계가 강하였고 최근들어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하여 그마저도 유명무실하게 되었다. (이른바 집밥의 열풍은 이러한 가족해체의 또 다른 단면이 아니지 싶다.)

실제 밥상머리교육을 습관적으로 하기가 싶지 않다. 맞벌이에 아이들 육아에 지친 엄마, 일에 치여 규칙적인 참여가 힘든 아빠. 그런부분에서 이 책은 실천적인 메뉴얼을 제공하고 있다는 데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막상 자리에 앉아서도 어떤 대화를 꺼내야 할까 고민하는 가족들을 위해 주제별로 , 또 교육의 진행상태에 따른 단계별 가이드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쉽게 잘 설명되어 있다.

아내와 아이들, 이렇게 가족을 이루면서 살아온 인생에 대한 자신의 많은 문제점을 보게 된다. 이러한 부분들을 고쳐가는 과정중에 대화, 소통이 정말로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주중이야 말할 것 도 없지만 주말에도 대화시간을 규칙적으로 따로 시간내서 가지고 유지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그 중에서 그래도 가장 많이 가족의 얼굴을 보며 자유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장소,시간이 밥상머리 인 것 같아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경제 ⓔ - 경제로 보는 우리 시대의 키워드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란 좁게는 실생활의 한달동안 사용되는 수입과 지출부터 넓게는 금융위기, 미국의 양적완화등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느껴지는 부분과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분야가 섞여있다. 그러다 보니 일반인들에게는 폭넓은 지식을 쌓아야 하는 어려운 학문이 되지 않나 생각한다.  이 어려운 학문을 우리는 왜 알아야 할까 그냥 '부'만 많이 쌓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면 되는게 아냐라고 반문할지도 모른다. 개인적으로는 자본주의라는 시스템의 구조가 이런 생각을 가지도록 만든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2015년 9월로 10주년이 된 지식채널이e 중에서 경제시리즈를 따로 모아 엮은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지식채널e는  3-5분짜리 방송으로 전달되는 짧은 메시지와 영상을 통해 여러 사람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며 호평을 받아왔다.  그동안 방송을 통해 단편적으로 보았을 때는 몰랐는데, 경제e의 차례를 보며 단순하게 경제에 대한 소개가 아닌 우리가 말하는 현대경제의 시작에서부터 그럼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폭넓은 선택제시까지 잘 짜여져 있었다.

책을 조금 들여다보면 경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쉽사리 이해가 갈 정도로 손쉽게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첫머리는 현대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부를만한 국부론을 쓴 '애덤 스미스' 일 것 같다. 이른바 신자유주의자들에 의해 작은정부, 이기심, 보이지 않는 손, 시장경제만 집중적으로 부각되어서 알지 못했던 그의 또 다른 저서 '도덕감정론'을 통한 이타심과 '국부론'의 이기심을 연결하여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깔려있는 또 다른 애덤 스미스를 그려내고 있다.
2008년 BBC조사에서 역사상 가장 위대한 경제철학자 1위의 인물은 누구일까. 먼저 소개한 애덤 스미스? 아니다 카를 마르크스이다. 빈곤한 생활을 하며 자식들의 죽음앞에서도 그가 놓치 않았던 것은 '자본론'이라는 세기의 책으로 이름을 남기는 것이 아니였다. 바로 계급의 밑바닥에서 가난과 절망, 그리고 불안에 시달릴 노동자들을 위한 최선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탄생하였다. 때로는 실패한 경제철학이라고 폄하되기도 하지만 그가 남긴 것은 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 바로 '위기로 구원되어야 하는 현실'을 꿰뚫어 보았다. 실제 이런 사유로 인해 2008년 금융위기 후 그리고 피케티의 21세기 자본에서도 다시 그의 '자본론'이 부활하는 이유일지도 모른다.  
마지막으로 짧은 프로젝트 하나를 소개한다.
아프리카 나미비아, 인구의 10퍼센트도 되지 않는 백인이 국토의 80퍼센트를 소유하고 그곳에서 겨우 생계를 잇는 시골마을 실업율 60퍼센트, 어린이영양실조 42퍼센트 그곳에 2년간의 실험이 진행된다.
매달 100나미비아(한달치 식량을 사기에도 부족, 술을 사면 금방 없어질 돈) 무조건 모두에게 지급,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품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가난한 사람들은 게으른 사람이야, 술에 취해 주정만 부리는 주민만 늘어날거야 ... 수많은 사람들의 우려속에 프로젝트는 시작된다. 
그후 1년 실업율 45퍼센트로 감소, 어린이영양실조 10퍼센트로 감소. 프로젝트가 마감된 2009년 12월 주민 대부분 저축을 하고 아이들은 '자신의 힘으로 돈을 버는 부모를 보며 교육을 받기 시작한다' 적은 돈이지만 안정적인 소득이 생기자 당장의 배고픔을 해결하기보다 일을 선택하는 사람들.

책을 읽으며 짧은 순간 단편적으로 시청한 방송이였더라면 놓치고 지나갔을 많은 이야기였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생각하는 건전한 경제는 어디쯤에 있는 것일까. 성장이냐 분배냐하는  이분법적인 언론의 재단에 그것은 양립할 수 없는 주제라고 만 생각하게 된 것 같다. 그러나 책을 통해 우리에게 경제라는 것의 본질은 '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애덤스미스, 마르크스 더 멀게는 아리스트텔레스까지 왜 시대를 변화시키는 큰 역할을 하는 경제학자는 철학자였는지 결국 경제는 부를 창조하고 수요와 공급을 예측 조절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우리 인간의 삶에 대한 이야기 인 것이다.  어쩌면 우리는 그 경제의 목적보다는 수단에만 집착하여 본질이 흐려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든다.

자본주의로 일컬어지는 현대사회는 흔한 말로 자본을 많이 가진자가 모든 것을 차지한다.  문제는 그러한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반복되는 작은 위기 그리고 다가올 큰 위기 우리는 알게 모르게 그러한 것들을 당연시 하지 않나 싶다.  알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인류에게 다가온 큰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은 이제껏 단 두가지 뿐이였다. 신기술의 개발 그리고 전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국경의 도서관 - 황경신의 이야기노트
황경신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이웃에 사시는 분이 '초콜릿 우체국'이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것을 보고 어릴적 동심의 세계를 간직하거나 간직하고픈 마음이 강하신가보다 하고 생각했다. (그 당시는 헨젤과 그레텔이 더 떠올랐던 같은 기억이... ) 황경신 작가의 초콜릿우체국이라는 책이 존재하는줄 최근에서야 알게되었다.  덕분에 초콜릿우체국-그 두번째이야기라는 부재가 붙어있는 이책을 접하게 되었다. 


황경신 작가의 38편의 단편 모음들은 상상력 가득한 소설과 공상의 나래사이로 자유롭게 날아가는 듯하다가도 어느새 지나간 추억을 이야기하는 듯한 현실같은 이야기를 왔다갔다하여 소설과 에세이가 섞여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여행을 대신해주는 직업을 가진 사람, 우물속에서 사는 인간의 초대, 11월11일 열한시 셰익스피어의 낭독회, 천사와 악마와 함께하는 술자리 등 몽환적인 느낌의 이야기에서부터 기묘하기까지 한 이야기들로 가득차 있다.

마치 전혀 다른 것 같은 이야기들은 하나의 시간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지나간 과거에 대한 회상 , 그것으로 변해버리거나 어쩌면 늦어버렸다고 생각되는 현재들에 대한 이야기들, 그러나 거기에서 멈추지 않고 이곳 저곳을 마음껏 날아가고 싶은 한마리의 새이지 싶다. 어쩌면 너무 짧다 싶은 이야기들은 남은 만큼의 여백을 읽는이들의 몫으로 남겨두는 것이 아닐까 싶었다.


눈앞에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닐지언데, 익숙해지다보니 처음 몇 편을 읽을때는 생각보다 불편함을 느꼈다는 것에 놀랐다. 어쩌면 고갈된 상상력이나 고정화된 프레임에 익숙해진 자신의 모습에 대한 질투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이 책이 소설일까 에세이일까 하고 고민이 되었던 것도 나만의 잣대로 규정하고 싶었을 것이다.  짧은 이야기들을 읽으며 남겨진 여운은 언제쯤인가 닫혀버린 내 삶의 방들중 하나의 문을 다시 열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