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의 시간 - 서태지와 아이들부터 뉴진스까지, 히스토리로 읽는 케이팝 이야기
태양비 지음 / 지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지노출판 으로부터 #케이팝의시간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케이팝은 이제 시작인 만큼 앞으로의 활동은 더욱 체계적이고 또한 인간적으로 바뀌리라 믿습니다.

p225


오늘 기존에 다닌 대학교 졸업식을 하고 왔다. 그리고 대학교 졸업과 동시에 글로벌문화콘텐츠 대학원의 시작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바로 이 책을 오늘 읽게 되었다.


​K-POP의 시초부터 현재까지 적힌 이 책은 어떻게 K-POP 문화가 발달했는지가 적혀있다. 초기의 내용은 자료화면으로 알게 된 연예인들이 언급이 되어 있어 내가 연예인이라는 존재를 알게된 그룹이 동방신기라서 동방신기부터는 나의 추억을 떠올리면서 읽게 되었다. 전성과 쇠퇴를 오가는 역사 속에서 책을 읽으면서 그리고 글을 쓰면서 나는 계속 K-POP을 듣는 중이다.


맨 끝에 K-POP 현실적인 부분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하는 것은 사실이다. 아이돌들도 한 사람이기에 감수해야되는 부분이 커서 소속사와 아티스트 그리고 팬덤들 사이에서의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을 제시한다. 특히 이 부분에서 적힌 방탄소년단의 경우 그룹 음악 활동은 휴식을 가지고 개인 활동을 하면서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요즘 많이 보았다. 그만큼 아티스트를 바라보는 관점이 많이 달라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앞으로의 K-POP의 시간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예상을 못하지만 최근 SM 엔터테인먼트와과 하이브, 카카오, CJ에 대한 뉴스를 보면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까 싶다.


#지노출판, #케이팝의시간, #케이팝,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 #소속사, #아티스트, #아이돌, #가수, #KPOP, #노래, #음악, #도서, #독서, #책, #함성독서, #함성독서13기, #함께성장연구소, #함성연구소, #그릿제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