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른이 되기 전에 꼭 한 번은 논어를 읽어라 1 - 청소년을 위한 논어 ㅣ 어른이 되기 전에 꼭 한 번은 논어를 읽어라 1
판덩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2월
평점 :
*이 글은 #미디어숲 출판사로부터 #어른이되기전에꼭한번논어를읽어라1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가르침을 업으로 삼은 자가 아니라도 배운 것을 익히는 일은 누구에게나 중요합니다. 단순히 배우는 것과 배운 것을 곱씹어 익히는 일은 다릅니다.
p76
오늘부터 시작한 함성독서 13기. 서평단 당첨으로 받은 책 중 먼저 받은 책을 읽게 되었다. 논어가 어렵다고 느껴질 청소년들이 처음 읽는다고 해도 쉽게 읽힐 정도로 어휘들이 쉽고 중심이 있는 가르침들이 다양하게 적혀있다.
학교 교수님께서 공부에 대해서 이야기하실 때 복습 예습과 관련한 이야기를 하신 적이 있다. 복습을 잘 안한다면 예습을 하는 것이 수업시간에 더 따라오기 쉽다고 하시는 말씀을 하셨는데 이 말은 수업시간에 배우는 시간이 복습하는 시간이라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정말 말씀하신 그대로가 맞다고 본다. 복습을 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면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책도 마찬가지이다. 읽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적으면서 내가 어땠는지 되돌아보고 실천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여기에서도 이야기한다. 그러다보니 오늘부터 시작한 함성독서 13기에서는 내가 글을 어떻게 써야 되는지를 더 고민하게 된다. 나만의 방법으로는 책의 내용을 누군가 물어볼 때 요약을 잘 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며 요약을 할 것이다. 그리고 내가 글을 쓰게 된다면(이제 이 글은 주로 논문이 될 것이다.) 처음 글을 접한 사람이 내 글의 문맥을 잘 파악하며 읽을 수 있는지 독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며 퇴고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