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3 콘텐츠가 전부다 - 광고 품은 OTT부터 K-예능과 웹툰, 소셜 메타버스의 세계까지 최신 콘텐츠 트렌드 완전정복
노가영.김봉제.이상협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11월
평점 :
*이 글은 #미래의창 출판사로부터 #2023콘텐츠가전부다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K- 콘텐츠는 더 비상할 것이다.
p13
글로벌문화콘텐츠쪽으로 진로를 생각하는 나에게 이번에 딱 맞게 콘텐츠와 관련해서 이 책이 왔다. 콘텐츠 중 한류에 관심이 많이 있어서 OTT와 예능, 웹툰을 중점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먼저 읽은 부분은 유튜브 쇼츠,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와 같이 짧은 영상 플랫폼을 제작하는 부분을 읽었을 때에는 실감을 느낀게 많이 떠오른다. 실제로 아이돌 가수들이 챌린지를 같이 촬영하기 위해서 줄을 선다고 할 정도로 이미 챌린지 문화가 널리 퍼진 상황이다. 일반인들도 춤을 추면서 해당 노래의 아티스트들이 그 영상들을 보기도 하며 더 나아가 원래 춤이 없는 노래를 어떤 일반인이 만들면서 널리 퍼져 그 아티스트들이 그 춤을 따라 추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어쩌면 짧은 영상이 빨리빨리의 한국인의 정서에 그리고 점점 해야될 일들이 생겨나는 국내외 사람들에게 소소한 즐거움을 주는 하나의 문화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웹 예능의 경우에는 기존 TV방송에서 제약이 많이 있다면 거침없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다. 유튜브라서 더 자유롭게 다닐 수 있고 유튜브라서 더 자유로운 편집들이 많이 있기도 해서 고정관념을 깨트리는 현상들이 많이 나타나는 것 또한 사실이다. 특히 연예인들은 본인이 방송에서 드러내지 못한 기량을 웹에서 마음껏 펼쳐서 보여주기도 한다.
웹툰의 경우도 요즘 주목을 할 만 하다. 웹툰을 기반으로 해서 드라마나 영화가 제작이 전부터 되어 왔지만 이제는 OTT 플랫폼을 통해 만들어진 원작 웹툰 드라마나 영화가 인기가 많아 원작 웹툰을 다시 보는 경우가 생기기도 했으며 반대로 원작 드라마를 가지고 웹툰으로 만들기도 한다. 또 별개로 웹소설을 웹툰으로 만드는 경우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네이버 웹툰에서는 나라별로 번역이 된 페이지가 있어 요즘에는 해외 사람들도 더 많이 접하게 된다. 더 나아가서 하이브 회사에서 아티스트들을 배경으로 세계관을 만든 웹툰도 있기도 한다.
이렇게 콘텐츠가 다양화 되면서 앞으로 한계가 있더라도 뚫을 것으로 본다. 이 책을 통해 콘텐츠의 방향이 어떻게 나갈 수 있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나는 어떤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지도 고민을 해보게 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