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 한국사 - 우리 지갑 속 인문학 이야기
은동진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폐 한국사>는 브레인스토어 출판사에서 출간한 책이다.
가급적이면 인문학 분야 책은 리딩 레퍼토리에서 빼지 않고 꼭 읽으려고 하는 필독도서로 리스트를 작성하는데 이번에 선택한 화폐 한국사는 정말 탁월한 선택이었다.
화폐를 돌아보는 일이 이토록 신중할 줄은 정말 몰랐다.
완독 후 다시 생각해 보면 정말 당연한 일이다. 매일같이 온 국민의 인생을 켜켜이 쌓고 담아 돌고 돌아 모두의 염원을 이뤄주는 돈. 백 년이 흘러도 한결같은 손 떼를 묻혀가며 모두가 사랑하고 애정하는 돈이라는 것을 만들어내는 일이 결코 가벼울 수 없을 것이지 않을까.
화폐가 만들어진 비하인드 스토리들을 읽으며 우리나라의 역사, 인물, 사회문화 관계, 그리고 지금과 미래를 함께 그려보게 되었다.

특히 다른 무엇보다 10월 짜리 동전에 담긴 다보탑의 의미를 새롭게 깨달았다. 특히 다보탑을 만나러 불국사를 소개하는 부분에서 여태 불국사의 의미가 부처님의 나라, 불교의 나라라는 신라인들의 대의가 들어 있다는 것을 처음 깨달았다. 유적지 이름의 의미를 통해 신라인들이 바라는 부처님이 중생을 교화하고 살피는 일이 이곳에서 근원이 되기를 바랐던 것이라니, 정말 뭉클해졌다.
게다가 불국사 안에는 석가탑과 다보탑이라는 두 개의 과거와 현재를 상징하는 전혀 다른 모양의 외형을 갖춘 보물들을 볼 수 있다. 이 둘 중 다보탑이 바로 십원 짜리 동전의 주인공이다.
그 다보탑 앞에 놓여 있는 사자상이 실은 4마리 였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서 알았다.
도난 당하고 이제 한 마리만이 남은 사자가 다보탑을 홀로 지키고 섰다는 것이 얼마나 안타깝던지......
그런 안타까움도 이제 10원짜리 동전의 사라져감과 함께 옛 감정으로 기울어져 가고 있다.
점점 현금 쓸 일이 줄어들고, 동전은 더더욱 그러한데 다보탑의 모습이 그려진 10원 짜리가 손 떼 묻을 날이 얼마 남지 않은 듯 하여 더 애틋해진다.

<화폐 한국사>는 저자 은동진 선생님이 일상 속 지갑을 열고 닫으며 만나는 인문학 이야기 형태로 각색해 2023년 2월 방송을 통해서도 만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화폐를 주제로 일 년이 넘게 이야기 집필에 전념하고 책을 출간했다고 하니 인문학 이야기 전달자로서 저자가  얼마나 깊은 애정과 열정을 쏟았을지 짐작이 가는 대목이기도 하다. 
<화폐 한국사> 한 권 들고서 이대로 화폐 기행을 떠나도 될 정도로 이미 준비된 책이다.

화폐의 변천사에 관심 있는 독자들, 사라지고 새롭게 등장한 인물들과 역사의 주요 사건들에 관심있는 독자들, 역사를 다양한 주제로 알아보고 그 속에 숨은 뜻을 연결해 보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화폐 한국사>를 추천하고 싶다.


#화폐한국사 #브레인스토어 #은동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한국사
#지폐이야기 #인문학 #리투사랑해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