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니코마코스 윤리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ㅣ 현대지성 클래식 42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2월
평점 :
리투 -지성감천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펴냄)
<니코마코스 윤리학> 시작합니다.
언젠가는 꼭 읽어야지~ 읽어야지!! 다짐만 수차례하던 사상책을 부드럽게 잡게 되었네요. 항상 좋은 책은 좋은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마음과는 다르게 불시에 다가오는 '읽을 때'가 있는데 그 순간이 책과 만나면 그렇게 좋고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내게는 이런 순간을 행복이라 부르는데......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행복이란 감정이 인간에게 얼마나 복잡미묘한 감정들을 더 도드라지게끔 만들어 주는지 자세하고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정신없이 바쁜 생활의 대부분을 일터에서 보내고 모든 에너지를 소진하고 돌아오면 '여긴 어디고, 나는 누구인지' 회의적인 피로감이 확 밀려옵니다.
소통이 쉽지 않고 고립되어 가는 요즘은 불안과 고독이라는 감정이 인간의 내면을 어떻게 굳어가게 만드는지 살펴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우리에게 어떤 균형잡힌 삶이 좋을까, 고민하는 행위 자체가 '행복'일테지요. 그렇다면 행복은 어디서 오는걸까요. 즐거운 감정을 솔직하게 느끼고 나누면 자연스럽게 행복한 상태에 빠진다는 걸 알게됩니다.
내가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읽을 때가 되었을만큼 내면이 무르익었다고 판단하게 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 때문입니다. 행복과 즐거움이 무엇인지 나만 깨달을 수 있는 앎의 과정을 이성과 지성으로 징검다리 건너듯 하나하나 질문을 통해 화두를 던져주기 때문입니다.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현대지성
#현대지성클래식 #서양철학 #서양고전사상
#이해와통찰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