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보는 하이데거
한상연 지음 / 세창출판사(세창미디어)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투 - 북적북적
『그림으로 보는 하이데거』​​



한상연 (지음) | 세창출판사 (펴냄)

제 1장 하이데거와 앙리 루소
앙리 루소의 초현실주의 회화와 하이데거의 진리 개념

20세기 최대의 철학자 하이데거의 주전은 존재와 시간이라고 합니다. 엄청나게 난해하고 듣도 보도 못한 말들이 신조어처럼 핑퐁거리는... 철학자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무자비하게 갈린다는 그 분이십니다.

진리가 무엇이냐고요?
존재론적으로 진리는 존재 자체의 드러남이고, 존재 자체에 드러남인 진리는 동시에 존재 자체를 감춘다.
즉, 앞면은 존재 자체의 탈은폐이고 뒷면은 은폐입니다.
18쪽
놀랍게도 우리는 우리의 사고방식을 완전히 해체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이 궁극적 의미의 깨달음에 도달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만나는 모든 것은 사물 자체가 아니라는 점을 먼저 분명히 해야 한다. -18쪽

붉은 꽃은 내 눈에 보이는 그것과 타인에게 보이는 그것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해야만 하는 것이지요. 붉은 것은 감각적인 것이라서 붉음을 감각할 수 있는 나의 존재를 떠나서는 붉은 꽃은 존재할 수 없다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대의 붉음은 그대 머릿속에만 존재하는 사물의 것일뿐...그러므로 사물의 현상은 붉은 꽃이지만 이 존재가 이름 불리는 순간, 진리 사건은 나에게와 너에게로 드러남이 갈리는 탈은폐와 은폐를 거듭하는 양상으로 나타난다는 거지요.
그런 의미에서, 존재론적으로 보면 루소의 꿈이 드러내는 초현실의 세계는 감각에 의해 매 순간 새롭게 일깨워진 나의 존재가 절대적 세계 존재의 영역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다른 미래를 열어나가는 정신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그림으로보는하이데거 #한상연 #세창출판사
#리딩투데이 #독서카페 #리투서평단 #리투북적북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