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퇴근길 인문학 수업 : 전환 - 지금과는 다른 시선으로 나를 돌아보기 ㅣ 퇴근길 인문학 수업
백상경제연구원 지음 / 한빛비즈 / 2018년 9월
평점 :
* 퇴근길 인문학 수업 시리즈 중 전환편
한빛비즈 ㅣ 백상경제연구원
인문학 수업 두번째 이야기 전환편은 주제가 <지금과는 다른 시선으로 나를 돌아보기>였다.
목차를 보면 1부에서는 역사와 미래라는 아젠다를 필두로 동양과 서양사의 굵직한 사건들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3강에서는 마시는 차를 통해 들여다본 중국의 경제사가 굉장히 흥미로웠다.
과학과 기술의 혁명이라는 사건 속에서 기존에 인간이 가졌던 철학, 종교, 문화의 틀이 깨지고 다른 시대로 열리면서 신을 부정하고 다양한 사상들이 충돌하면서 진화해 가는 모습은 질서 속의 자유가 얼마나 중요하고 나의 자유의지가 소중한지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19세기 말 인간은 ‘세기말 병’이라는 권태와 종교적 박탈감, 우울감에 빠졌다. 신이 떠나버린 빈자리를 채울 길이 없자 불안이 엄습했다. 삶과 자유에 대한 사유를 개인이 스스로 짊어져야만 했던 것이다.
- 81쪽 〈천 년을 내다보는 혜안〉
2부에서는 심리와 치유에 대해 들어볼 차례였다. 인문학과 동서양 고전에서 나의 마음을 빗대어 찾아볼 수 있는 위로의 한마디 한마디를 보며 나를 돌아보는 시간에 집중하기도 했다.
사실 각자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고독하고 외로운 길을 걸어간다. 그 사실을 인정하고 관계를 맺고 서로를 다독이며 위로하는 마음으로 살기를 바라야 한다. 저마다 가진 짐을 굳이 거부할 필요도 비교할 필요도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난 후의 나는 깃털처럼 가벼워진 어깻죽지를 발견할지도 모른다.
사람들은 저마다 조금씩 아프다. 통증은 감각을 가진 생명체의 운명이다. 그러나 아프다고 말하는 사람이 없다. 말해도 귀담아듣지 않는다. 왜? 새로울 게 없으니까. 원래 다들 아픈 거니까.
- 139쪽 〈치유의 인문학〉
3부는 예술과 일상이라는 내용으로 특히 내겐 난해한 감상으로 가까이 접근하기 어려웠던 미술 분야였음에도 화가들의 가려진 이야기들 속에서 느껴지는 일상의 예술이라는 말들이 더 이상 어색하지 않았다.
말과 글보다는 그림과 색깔로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주기가 훨씬 익숙한 예술가들의 보통 사람과 마주보기란 그런 것이 아닐까. 우리에게 결핍된 어떤 것들, 바라는 소중한 무언가를 드러내어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한 노력이 깃든 그런 것.
우리가 예술을 이해한다는 것은 결국 감정의 연결이자 이해의 공감이 아닐까.
그럼에도 예술가는 결코 꿈꾸기를 멈추지 않는다. 현실에서 좌절을 겪을수록 그는 또한 끝없이 꿈을 꾼다. 그리고 꿈의 내용을 그들의 예술 작품 속에 담아 놓는다. 꿈은 아름답다. 이 아름다움으로 인해 시간을 견디고 살아남는다. 그리하여 그들의 꿈은 오랜 세월이 지난 뒤 우리에게까지 전달된다.
-본문 335쪽 〈예술의 모티브가 된 휴머니즘〉
마지막 4부는 천체와 신화였다. 특히 신화 속에 녹아있는 다양한 문화와 신앙, 그리고 지도를 통해 상상해 보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세계를 향한 미지의 도전은 기분 좋았다.
지도에 들어 있는 숫자와 선들과 면들, 그리고 지형에 따른 색깔들. 보고 있으면 땅이 보이고 문명이 보이고 계절이 느껴지고, 국가가 보이고 전쟁이 보이고, 인종과 문화가 보이고, 평화와 공존의 미래가 보인다. 그리고 우주가 보인다. 지도가 인류에게는 품었던 꿈을 다 기록하게 만든 징비록같다고나 할까......
현재까지 남아 있는 고지도는 인류가 상상한 세계를 담아낸 특별한 앨범이다. 고지도에는 땅과 바다의 위치뿐만 아니라 각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세계관과 역사가 그대로 녹아 있다. 한 장의 지도 속에는 나라와 민족의 흥망성쇠가 있고, 환상과 꿈이 있다. 사람들은 미지의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때마다 지도에 추가했고, 지도는 역사가 됐다.
- 364쪽 〈지도를 가진 자, 세계를 제패하다〉
내게 부족했던 부분들을 채워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나를 돌아본다는 것은 타인을 향한 시선이나 관용이 편견과 왜곡없이 올바른 방향으로 펼쳐지도록 가꾸고 키워나가는 안목에 촛점을 맞춰야 한다고 생각됐다. 이 다음 편은 드디어 전진에 관한 인문학이다.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퇴근길인문학수업 #전환 #인문학 #한빛비즈 #백상경제연구원 #자기계발 #리딩투데이 #리투리포터즈 #리투지원도서 #리투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