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셔널 스튜던트 -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사람들의 생존코드
김용섭 지음 / 퍼블리온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사람들이의생존코드
순진하면 무능해진다!
팬데믹 이후의 ‘진짜 위기’를 간파하라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계속 성장하는 프로페셔널 스튜던트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뉴노멀 시대에 정해진 기준과 방향은 없다. 없던 길도 만들어내야 하고 상황 판단에 따른 유연한 기준이 정해져야 하는 거다. 이 책은 팬데믹 이후, 우리의 삶이 지향해야 하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사실 지금 우리는 인류 질병의 위험과 보건, 복지, 위생, 기후, 환경 오염 등에 대하여 간과했던 지난 시간과 현재의 태도를 반성하고 지구가 주는 위험 신호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주요 관심사도 굉장히 높아져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우리가 자각하지 못하는 동안 질병의 위험 뿐만이 아니라 교육 시스템, 진로 상실과 직업의 소멸, 서비스 및 사무 노동직의 도태와 AI 테크놀로지의 급부상 등의 굵직한 이슈들이 거론되는 초속도의 시대 변화를 직면하고 있다. 코로나 19 상황이 종료되면 나아지겠지라는 막연한 희망을 품기엔 이미 우리는 멀리 왔나보다.
지속 성장과 자기 계발의 목적은 나의 가치를 사는 일이다.
필자는 말한다. 변화와 미래도 어떤 입장으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고.
기업과 산업, 혹은 사회와 정부의 입장에서 자신들의 이익을 따라 인위적으로 변화와 흐름을 컨트롤하기도 한다. 때로는 빠르게 밀어붙이는 정책을 추진하기도 하고 억제하기도 하고, 아예 은폐하기도 한다. 이 모든 과정과 결과에 따른 반사이익은 소수의 기득권자들이 취하고 불이익은 우리 개개인들이 짊어진다. 이번 코로나 19 팬데믹 위기 상황은 전 지구에 메시지를 보냈다. 우리는 여기서 무엇을 고민하고 결단하고 나아가야 하는 것일까.나의 성장과 변화도 중요하지만 미래 세대를 이끌어야할 우리 아이들에게는 어떤 교육을 시켜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도 간과할 수 없다.
그래서 더더욱 인상 깊었던 것은 프로페셔널 스튜던트를 위한 진짜 공부의 제시였다.
특히 4C, 창의력,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 협업이 교육의 슬로건이 된 이래 필수 공부 스테이지가 된 다섯 가지 분야에 대한 통찰은 인상깊다.
기술이 상식이 되는 시대, 테크놀로지를 모르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는 설득이 다가온다. 돈 공부에 대해 짚어준 내용도 공감이 간다. 특히 금융 문맹인 우리나라 교육의 맹점이 여실히 드러나는 부분이기도 하다. 경제 개념이 취약한 우리들의 공백은 분명히 미래 어느 시점에서는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이 될 것이다. 그리고 변화 민감성, 즉 트랜드를 읽어 낼 뿐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진취적인 프로세스까지 포함된다. 나의 관행적이고 익숙함에 안주하는 수동적 태도를 벗어내고 자꾸 세대를 융합하는 포용의 문을 열 수 있도록 유연해 져야 한다. 삶의 안목을 높이고 미학적 가치관을 넓히는 예술 공부도 미지의 미래를 긍정의 편으로 끌어들일 수 있도록 힘을 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생존력 공부! 나란 존재가 도태되지 않고 더 행복하고 평안한 삶을 일궈낼 수 있도록 현실과 미래의 균형을 유지할 줄 아는 자세. 나의 꿈과 일과 행복을 스스로 지키고 일궈낼 수 있는 근원. 프로페셔널 스튜던트로서 실력을 굳히고 특이점을 짚어낼 줄 알 때까지 나의 공부와 성장도 계속 될 것이다.

​#프로페셔널스튜던트 #김용섭 #퍼블리온
#마이크로컬리지 #미래교육 #업스킬링
#울트라러닝 #리투서평단 #리딩투데이
#리투북적북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