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과학관 선생님들과 함께하는 과학 여행 여행도 교육이다
이정모 외 지음 / 상상아카데미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 학 여 행 ,

 

♥서울시립과학관 선생님들과

함께하는~ ★ 상상아카데미

 

 

서울시립과학관 선생님들과 함께 하는 과학여행, 상상아카데미

 

 

 

창의력을 길러주는 진로 탐색 여행

♥ 과학을 사랑하는 아이로 키우기

상상아카데미 : 이정모 ㆍ유정숙ㆍ이준하ㆍ최승혜ㆍ최지훈ㆍ허송이

 

 

- 여행도 교육이다 <과학 편>

이 말에 너무 공감이 되면서 유독 공감할 수밖에 없는 내용들로 꽉 차여 있어서 더 이상의 표현이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평소에 역사, 예술에 관계된 박물관 혹은 미술관 투어는 열심히 하는 편인데, 마음은 있어도 과학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선 그다지 정보가 많이 없었어요. 그런데 이 책 [과학여행, 서울시립과학관 선생님들과 함께하는]의 여행도 교육이다, 과학 편은 우리의 과학 지적 호기심은 물론 자연 여행의 정서적 오감 충족을 충분히 해줄 만한 내용들이 어마어마하게 숨어 있습니다.

전국 모든 과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여행지의 가까운 곳에서부터 먼 곳까지 보물 찾기 하듯 여유 있게 돌아보며 자연 속에 숨어 있는 생태계의 원리와 자연사를 깊이 있게 사색하고 자유로이 상상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창의력을 길러주는 진로 탐색 여행

♥ 책 구성을 살펴볼게요

상상 아카데미 : [과학여행, 서울시림과학관 선생님들과 함께하는]

 

 

무려 6가지의 테마와 23곳의 과학관,

서울시립과학관 선생님이 해설해 주는 과학관 쏙쏙 탐방기!

 

[과학여행, 서울시립과학관 선생님들과 함께하는]의 구성을 살펴보면

지질, 천문, 생명, 물질, 우주, 미래 에너지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의 창의력을 자극할 모든 영역을 고루 담았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생활 속 과학을 관심 있고 소중하게 바라보는 가치관과 안목을 키울 수 있게 해 주고, 여행이라는 테마를 통해 잠재력을 키워 미래의 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 책 한 권 손에 들고 틈날 때마다 체험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제가 가장 인상 깊었던 한곳을 소개할까 합니다.

평소엔 새에 대해 생각해 본 일이 없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이 장소에 대한 해설을 읽고 나니 꼭 가봐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천수만, 서산버드랜드

●주소 :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천수만로 655-73

●관람시간 : 하절기 (3월 ~ 10월) 10:00~18:00

동절기 (11월 ~ 2월) 10:00~17: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관람료 : 성인 3,000원,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500원, 단체, 서산시민 할인

●문의 : 041-661-8054

●준비물 : 편한 옷차림, 사진기, 필기도구

우리나라에 엄청난 무리의 형형색색 아름다운 새들이 모여드는 곳이 있답니다. 해마다 이렇게 새들이 우리나라를 찾아오는데 저는 한 번도 찾아간 일이 없었네요... 부끄럽게도...^^; 책 내지에 보이는 컬러풀한 저 깃털은 마카오 앵무새의 깃털이라고 합니다.

어쨌든 충청남도 서산에 있는 천수만이 바로 그곳인데,

철새들의 서식지로 유명한 '천수만'과 '서산버드랜드'로 여행을 떠나보시겠습니다.

 

 

한때는 이곳을 찾는 철새 무리가 급격하게 줄어 위기를 맞기도 했다는데 다행히 1980년 경부터 다시 철새들이 도래하고 있어 오늘날에는 세계적인 철새 도래지로 인정을 받고 있다는 내용이 보입니다.

이렇게 복원되기까지 모두가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매년 겨울 철새 기행을 열고, 철새 보호에도 적극 가담하고, 지역 주민들을 지원하면서 새들과 공존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 서로가 함께 사는 자연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답니다.

 

 

- 책에는 이렇게 전문 용어나 개념, 원리에 대하여 질문하고 답할 수 있는 코너가 있어 순간순간 도움이 된답니다. 여행 중에 새를 잘 모른다고 해도 어려울 일이 없겠지요? 그리고 마지막 페이지는 '잘 다녀왔어요' 코너가 꼭 들어 있어요. 관찰 기록 노트처럼 그때그때 메모할 수 있고, 생각하고 느꼈던 일들을 잊지 않고 기록할 수 있어 역시 탐험 관찰가의 면모를 돋보이게 해주는 부분입니다. '잘 다녀왔어요'를 하나씩 하나씩 채워 나가다 보면 어느새 우리나라 요소요소의 과학 전문가로 성장해 있을 거예요.

 

 

과학관 선생님들이 함께 참여해 엮은 과학 이야기의 특징답게 체험교실 운영, 다양한 교육 관련 투어 정보, 이벤트, 관찰 주의사항 등의 꼼꼼한 교육 연계 팁이 들어 있어 여행 가이드북 기능도 있다는 사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