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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가르치는 게 수학 맞습니까?
최수일 지음 / 비아북 / 2017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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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부터 느껴지는 수학 공부의 불길함.
우리는 수학을 제대로 배우고 있는지 의문과 두려움.
수학 공부에 어마어마한 시간과 돈을 쏟아붓는데,
다 헛짓인가하는 자괴감마저 들게 하는 책 제목에 대한 저항감,
이 책을 읽지 않아도 우리는 수학 교육이 '외우는 수학', '입시를 위한 수학'으로
전락한 나머지 '수학적 사고력' 함양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작가는 '외우는 수학, 포기하는 학생'을 포기하지 않고
소통과 배움의 수학 교실 만들기를 위해 애쓴다.
그래서 이 책은 한국의 수학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대안을 제시한다.
제1부는 수학을 무엇으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측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제2부는 교과서의 대안에 맞는 수업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아래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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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부는 학생이 수학을 학습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아래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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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상당히 구체적으로 여러가지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우리 아이는 이 책이 매우 흥미로웠는지, 작가님께 수학을 배우고 싶다고 한다.^^
작가의 말대로 학교 수업은 교과서, 교사, 학생의 3요소가
완벽한 조건을 갖추었을 때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다.
우리 학교 현장이 언제 이렇게 바뀔 수 있을까...
아마도 입시와 상관없이 공부하면 가능할까?
수학을 옳게 가르치고, 공부하는 학교 수업을 기대하며 이 책을 덮는다.